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정상분만에대하여... 심** - 1174
상담 제목 정상분만에대하여...
상담 내용 31살에 첫아이를 제왕절개술로 낳았습니다
현재 32주로 7월18일이 둘째아이 분만예정일입니다.
이번에도 당연히 수술해야한다고하지만 혹시나 정상분만할수있을까하는 고민으로 문의드립니다.첫아이는 4.1kg으로 아이가커서 수술했습니다.
또한 수술시 전신마취와 경막외마취중 어떤방법이 부작용이 적은지 알고싶습니다,이제 분만방법과 마취방법 분만할병원을 결정해야하는데 정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제목 # 제왕절개술후 자연분만
답변 제목 # 제왕절개술후 자연분만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인것 같습니다. 제왕절개후에 자연분만이 가능한 경우는 몇가지 조건이 있읍니다. 전에 제왕절개술이 태아곤란증후군이 있었다던지 둔위였다던지등의 아두골반불균형이 없는상태에서의 수술했던경우 입니다. 첫분만때 태아가 크고 골반이 작았으면 두번째 분만때도 유사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염두에 두어야 할것은 자연분만 진행중 자궁파열입니다. 물론 제왕절개술후 자연분만하는 경우도 이러한 합병증의 빈도는 자연분만이 생기는 자궁파열의 빈도와 유사하다고 보고 되고 있읍니다. 그러나 상당히 드물경우이긴 하지만 자궁파열이 된다면 산모의 생명까지도 보장못하는 결과를 초래할수 있읍니다.

# 수술시 전신마취와 경막외마취는 서로 장단점이 있읍니다. 굳이 어떠한 마취방법이 더 좋다고 하는것은 없읍니다.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마취과 선생님이 결정하시는것입니다. 최근에는 두가지 마취를 병용하여 전신마취에서 깨어날때 통증을 없애는 주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산부인과 전문의 김우성

건강상담사례 more
질병정보 more
의학자료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