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이비인후과
이비인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경련성 발성장애에 대해서... 이** - 1503
상담 제목 경련성 발성장애에 대해서...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경련성 발성장애로 20년이 넘게 불편하
게 지내고 있습니다. 몇년전에 세브란스 병원에서 진단을
받았었는데 그때는 뱀의 독으로 치료제가 있다는 소리를 들
었었는데 치료를 받지는 않았습니다.
그외에 경련성 발성장애에 대한 다른 치료제를 알고 싶습니다
치료제나 경련성 발성장애에 대한 정보를 알고 계시면 알려주시
면 고맙겠습니다..
빠른 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 제목 경련성 발성장애
답변 제목 경련성 발성장애는 말을 하려고 할 때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성대근육이 수축을 일으켜 목소리가 심하게 떨리거나 끊어지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불가능해집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대부분 환자들의 경우 뇌의 뒷부분에 이상이 생겨 이로 인해 후두근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언어치료사에게 발성치료를 받거나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별로 치료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이들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보톨리늄 독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톨리늄 독소란 상한 통조림에서 발생해 사람들에게 식중독을 일으키는 「클로스트리아 보툴리늄」이라는 세균이 만들어 내는 독소인데 이러한 보톨리늄 독소를 이용하여 경련성 발성장애 환자를 치료한 결과 90%의 환자들이 정상생활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약물치료요법은 한번의 주입으로 영구히 완치되는 것이 아니고 약효가 3∼6개월 지속되므로 1년에 2∼4회 반복주입해야 하며 아직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1회 약물주입에 약 20만원이라는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언어소통이 불가능해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던 환자들이 약물주입후 자신감을 갖고 생활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성장애환자 치료를 위해서는 이들 환자의 목과 코 안을 국소마취를 한 다음 내시경과 특수 주입바늘을 이용해 성대근육에 보톨리늄 독소로 만든 약제를 직접 주입하면 됩니다.

신촌세브란스 병원의 최홍식 선생님이 전문적으로 하시고 계십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상담사례 more
질병정보 more
의학자료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