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동학-약력학

분류  

약물 상호작용에 대해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856

약물상호작용

어떤 질병을 치료할 때  대부분의 경우 한가지 또는 2종 이상의 약물을 투여하는 경우가 많다.

 

약물의 병용은 효과의 증가나 부작용의 경감, 독성의 감소를 목적으로 시행되며 그에 따른 변화를 약물 상호작용(drug interaction) 이라 한다. 그 결과는 때로는 작용의 지나친 증가로 독작용을 나타내거나 치료작용이 저하되는 원치않는 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undesiable reaction, side effect)

약물의 병용투여시 사용하는 약물의 숫자가 많을수록 원치않는 작용은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가능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동일 질환에 대한 병용투여는 단일 약물의 최대 용량투여보다 높은 효과를 얻거나 다양한 효과가 발현될 수 있고 내성이 방지될 수도 있으므로 필요한 만큼으로 최상의 치료효과를 얻어내는 것이 약료의 질을 좌우할 수 있다 하겠다.


또한 충분한 치료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투여량과 투여 간격이 중요하며 이는 biophamarceutics, pharmacokinetics, pharmacodynamics 로 유용성이 평가되어야 한다.

약물 상호작용의 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투여 약물간의 상호작용, 약물과 생체 내인성 물질과의 상호작용, 약물과 진단시험용 화학물질과의 상호작용, 약물과 환경물질 및 음식과의 상호작용 등 광범위한 양상을 띈다. 연령, 투여방법 및 제형, 영양 및 병적 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도 있다.약물상호작용을 크게 분류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제상 배합에 의해 효과가 줄거나 독성물질이 생기는 이른바 배합금기 등의 물리화학적 상호작용이 있다.

둘째, 투여후 흡수, 분포, 대사, 배설 과정에서 일어나는 체내동력학적 상화작용이 있다. 이는 투여 부위에서 흡수될 때, 혈중으로 이동하여 각 조직에 분포될 때, 간장 등에 의해 약물이 대사될 때, 신장을 중심으로 재흡수 및 배설시 상호작용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셋째, 약역학적 상호작용으로 수용체에 결합하여 상승 또는 길항하는 상호작용이 있다.


약물이 투여부위에서 작용부위로 이동시 고려되어야 할 인자는 매우 많으나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약물의 성질이나 용법에 관련된 "약물쪽의 인자"와 약물을 받아들이는 "생체쪽의 인자" 이다.

이 두가지 인자가 작용하여 약효는 질적 양적 다양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