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경련제

분류  

전신성 경련에 쓰이는 약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381
* 전신성 경련에 쓰이는 약물



A. Ethosuximide

1. 작용기전 :

저역치 전도(T형 current)를 감속시켜 칼슘전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전도의 차단으로 이상뇌파에 전파를 줄인다.

2. 임상적 응용 :

결신 발작에 쓰이는 일차적 약제이다. 다른 종류에 발작에는 효과가 없다.

3. 흡수와 대사 :

경구 섭취에 의해 잘 흡수되고 혈장단백에는 결합하지 않는다. 주로 수산화(hydroxylation)을 통해 완전히 대사된다. 25%정도는 변화되지 않고 요로 배설되고, 75%는 간에서 p-450시스템에 의해 불활성 대사체로 변화된다. Ethosuximide는 p-450효소 합성을 촉진하지 않는다. 치료농도는 60∼100㎍/㎖ 이고 이는 성인이 750∼1500㎎정도 섭취하면 도달할 수 있다.

4. 부작용 :

구토, 메스꺼움이 장기 복용시 일어난다. 졸음, 피로, 딸국질, 불안, 두통등도 일반적인 부작용이다.

5. 약물상호작용 :

valproic acid와 병용 투여 시 대사과정이 억제되어 Ethosuximide 배출이 줄어든다.



B. Valproic acid & sodium valproate

1. 작용기전 :

이상뇌파의 전파를 줄이고 GABA의 억제수용체에 대한 작용을 증가시킨다. 또 고농도에서는 칼슘의 세포막 전도성을 향상시키고 저농도에서는 세포막 전이를 과분극시킨다. 이는 바로 valproate가 칼슘농도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

2. 임상적 응용 :

결신 발작에 사용되는 1차적 약제이다. 또한 전신성 강직 간대성 경련에 특히 일차성 전신 경련일 경우 효과가 있다. 근 간대성 경련 치료에 가장 큰 효과를 보인다.

3. 흡수와 대사 :

경구 투여로 빠르게 흡수되고 혈장 단백에 거의 다 결합한다. 대부분 다 간에서 활성형 대사체로 변환되고 아주 소수만이 변화되지 않은 채 배설된다. 반감기는 9∼18시간으로 다양하고 p-450 효소합성을 촉진시키지 않지만 p-450에 의해 대사된다. 치료 농도는 50∼100㎍/㎖이다.

4. 부작용 :

부작용으로는 구토, 메스꺼움, 설사, 체중 증가등이 있다. 일부에게는 탈모증, 발진등이 있다. 또한 혼돈등이 용량과 관련되서 나타난다. 체질적으로는 간독성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5. 약물 상호작용 :

valproate는 lamotrigine, phenytoin, carbamazepin, phenobarbitale의 대사를 억제시키고 효소촉직 약물들은 sodium valproate의 대사를 촉진시킨다. 특히 phenobarbital의 대사억제로 barbiturate의 농도가 빠르게 증가하여 혼수를 초래할 수 있다.



C. Oxazolidine diones

1. 종류 :

trimethadione, paramethadione, dimethadione

2. 작용기전 :

시상의 칼슘 전도에 작용한다. 이는 ethosuximide 가 T형 칼슘 통로를 억제시키는 것과 같다.

3. 임상적 응용 :

pentylenetetrazol에 의해 유발된 경련에 효과적이고 결신 발작에도 쓰인다.

4. 흡수와 대사 :

trimethadione은 빨리 흡수되고 모든 조직으로 체내 수분량에 비례해서 분포한다. 이는 간에서 대사되어 dimethadione으로 되어 약효를 나타낸다.

5. 부작용 :

진정작용이 흔히 용량에 따라 일어나고, dimethadione의 긴 반감기 때문에 축적되어 대사성 산증이 나타난다. 또한 가역성 신 증후군과 근무력 증후군이 있다. 임신 중에는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