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내변화

분류  

약물상호작용 생리적 인자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091

 

약물상호작용 생리적 인자

 

약물동력학적작용들은 그 약물을 받아들이는 개체의 생리적 인자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간질환이 있는 환자는 약물대사기능이 저하되고 더불어 약물의 배설에 영향을 줄 것이고 신장질환이있는 환자는 배설기능이 약해 약물이 체내에 존재할수 있는 시간에 차이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는 특정장기에의 혈류량에 영향을 주어 역시 흡수 분포 대사 배설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병적 상태 뿐만 아니라 나이, 임신, 성, 영양상태와 체온의 변화 등도 약물의 작용에 영향을 줄 것이다.

신장장애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배설의 감소이다.따라서 신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정상인과 같은 용량과 투여간격으로 약물을 투여하면 그 약물의 혈중농도는 계속 증가하게 될 것이다. 만일 투여하는 약물이 조금만 혈중농도가 올라가도 약작용보다 독작용이 크다면 이는 환자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가져온다. 사구체의 여과 속도, 내인성 creatinine 농도, 청소율을 측정하여 장애가 있다고 판명되면 투여용량과 간격의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신장장애시에는 혈중 albuminshd도가 감소되거나 구조가 변화되어 있으므로 혈장단백과의 결합률이 감소되는 약물이 많다. 이는 비결합형 약물의 농도가 높아짐으로써 혈중유리약물농도 증가로 약리작용이 증가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혈중농도의 상승에 민감한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의 주의를 요한다. 항혈액응고제, 경구용 항당뇨병약 등은 결합성이 강하나 약간의 농도상승에도 치명적인 독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간장장애가 있는 환자는 대사가 저해되므로 배설 또한 감소한다. 간경변증과 같이 간혈류량이 적은 경우에는 약물이 효소계에 잘 전달되지 않아 약물이 대사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propranolol, propoxyphene, morphine 등). 또한 간에 있는 효소에 대해서만 대사되는 약물은 급성간염시 대사가 저해된다.(theophyline, chloramphenicol, paracetamol 등) 또한 경구로 투여되어 흡수된 약물은 간을 지나게 되며 이때 대사를 받게 되는데 간장애가 있을 경우 이 때 대사되지 않으면 배설되지 않아 체내 작용시간과 강도가 증가되어 역시 약간의 농도 상승에도 독작용이 나타나는 약물의 경우 부작용을 초래한다. 간은 또한 albumin을 합성하는 기관이기도 하므로 간장애시 albumin 감소로 단백결합의 감소, 유리형 약물농도의 감소를 가져온다.

심부전시에는 흡수부위에서 혈류량이 감소하고 따라서 내장기관의 혈관도 수축하여 약물의 흡수가 저해된다. 흡수 후에도 각 조직으로 분포가 감소하여 혈중농도가 증가한다. 신혈류량 및 간혈류량의 감소로 배설 및 대사저해도 초래한다. 따라서 심부전 환자는 흡수 저해로 작용이 덜 나타나든지( procainamide, furosemide, chlorothiazine, metolazone) 분포, 대사 배설의 저해로 약효가 현저히 증가(lignocain, theophyline, procainamide 등)하는 등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유아 및 신생아는 효소계나 면역계의 미성숙으로 성인과 비교시 큰 차이를 보인다. 간의 효소가 결핍되어 있어 독성을 나타내거나 신장의 미성숙으로 부종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albumin도 결핍되어 있어 핵황달을 일으키기도 한다.

노인은 각 장기의 기능 저하와 체내 지방질 비율의 증가로 인한 분포의 변화 등으로 인해 많은 약동학적 변화를 나타낸다. 대부분의 약물이 감수성이 증가한다.

임신중에는 hormone의 분비가 달라진다. 따라서 뇌하수체 hormone이나 자궁수축작용을 일으키는 약물에 대해 유의해야 한다. 태반은 거의 모든 약물을 통과시키므로 임산부는 분포용적이 증가되어 있는 셈이다. 또한 경증의 병적상태를 나타내어 심장울혈, 위운동억제, 변비, 빈혈 등의 증세는 약물의 작용을 변화시킬 수 있다.

여성은 남성보다도 약물에 대한 감수성이 크다. sex hormone에 대한 반응의 차이도 크다.

체온의 상승은 생리기능에 영향을 주어 약물의 분포, 대사 단백결합률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영양상태가 나쁜 사람은 특정 효소의 결핍을 초래하여 대사의 억제를 가져오거나 albumin의 결핍으로 인해 약리활성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