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학기본

분류  

약리학: 약리작용의 기전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650

약리작용의 기전 (moa, machanism of action)

  

수용체 이론(receptor theory) 

paul ehrlich(1854~1915) j.n.langley(1852~1926)

 

 

1) 수용체(receptor)

세포막의 지질 이중층 중에 끼어 있는 특이성 단백질분자로서 약물이 결합하여 작용을 일으키는 부위이다. 약물분자가 수용체에 결합하면 서로 상호작용하여 약물의 효과로 이어지는 일련의 생화학적 반응을 촉발시킨다.

 

2) 친화력(affinity)

약물과 수용체간의 결합력

친화력이 높을수록 약물이 수용체에 쉽게 많은 양 결합하므로 약물의 작용이 강하게 된다.

 

3) 효현제 또는 효능제 (agonist)

수용체와 결합하여 조직 장기의 고유 작용을 나타내게 하는 약물

• 완전효현제(full agonist) : 수용체와 결합시 최대반응을 유발하는 효현제

• 부분효현제(partial agonist) : 최대 유발 반응이 완전효현제보다 낮은 효현제

 

동일 수용체에 결합하는 완전효현제와 부분효현제를 동시에 투여하면 완전효현제 단독투여시보다 효과가 감소하므로 부분효현제는 부분길항제의 역할을 한다.

 

 

4) 길항제 또는 차단제 (antagonist)

수용체와 결합은 하되 조직 장기 고유의 기능을 변동시키지는 못하고 다만

효현제가 그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여 효현제의 작용을 봉쇄하는 약물

 

• 경쟁적길항제(competitive antagonist)

길항제와 효현제가 같은 수용체에 경쟁적으로 결합하는 경우로 일정한 반응을 위해 필요한 효현제의 농도를 증가시킨다. 단, 경쟁적 길항제는 수용체와 가역적으로 결합하므로 충분한 농도의 효현제가 있을 경우, 길항제의 작용이 상쇄되고 효현제 본래의 최대반응(emax)을 일으킬 수 있다.

 

• 비경쟁적길항제(non-competitive antagonitst)

길항제와 효현제가 서로 다른

수용체에 결합하거나 같은 수용체에 결합하되 길항제의 수용체에 대한 친화력

이 매우 높거나 공유결합 등 비가역적 방식으로 수용체와 결합하여 효현제의

농도가 증가하여도 길항제의 작용이 상쇄되지 않고 효현제의 최대반응도(emax)

를 낮춘다.

 

 

 

5) 수용체의 화학구조와 약리작용

- 약물이 특정 수용체와 결합하는 이유는 그 약물이 수용체에 결합하기에 적합한 에 적합한 특징적인 화학구조를 가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학구조가 바뀌면 약물자체의 물리· 화학적 성질 뿐 아니라, 결합하는 수용체 종류, 결합부위, 친화력, 상호작용 등이 달라지하므로 약리작용이 크게 변화한다. 가령, morphine은 중추 억제작용이 있으나 morphine에서 물 1분자를 제거한 apomorphine은 구토중추의 흥분과 같은 중추 흥분작용을 나타낸다.

- 화학구조와 약리작용 사이의 관계, 즉 구조활성 상관관계(structure-activity relationship)에 대한 연구가 약리학의 중요한 과제의 하나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