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아로마

분류  

011허브 로즈메리(rosemary, rosemarinus officinalis l)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14

011 로즈메리(rosemary, rosemarinus officinalis l)

 

옅은 청색의 꽃이 이슬처럼 보인다는 뜻으로 라틴어 ros(=이슬)와 marinus(=바다)에서 비롯되었다. 파종시기는 4월, 개화시기는 봄으로, 꽃색은 담청색-암청색, 양지바르고 배수가 잘되는 중성 및 알카리성 토양을 좋아하므로 지중해 연안의 건조한 지역에서 자생한다.

원예용,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높아 많은 곳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내한성, 반내한성의 원예종 등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신경통, 류마티스, 기능성 심장질환의 외용제(만넨로정, rosmarin spiritus)로서 사용되고 있으며, 급성쇠약 증상이나 뇌동맥경화증 개선에 사용하는 만넨로정제도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는 풀 전체를 미질향이라 부르고 진통, 발한, 건위가 있다고 해서 약용으로서 이용되고 있다. 입욕제로서도 사용되어 전신의 피로를 풀어준다.

생 또는 건조한 잎을 요리용 허브로서 냄새가 심한 고기나 스튜에 우스터소소의 향미료에 식품보존시의 살균, 산화방지에 이용하고 있다.

 

- 성분

1. 지델페노이드: carnosol, rosmanol, isorosmanol, epirosmanol /carnosolic acid

2. 정유성분: cineole, bomeol, camphor, limonene, pinene

3. 기타: rosmarinic acid, ursolic acid

 

- 효능

1. 혈당저하작용

rosemary 추출물을 고혈당 마우스와 정상 마우스에게 투여한 결과, 고혈당 마우스에서만 현저한 혈당치 저하가 보였다.

2. 종양유발저해

0.5~2% 정도의 rosemary을 마우스나 래트에게 부여한 바, 발암물질(b[a]p, aom,dmba)에 의한 위 상부, 폐, 결장, 유방의 종양형성이 대조군에 비해 명확하게 억제되었다.

3. 항염증작용

rosemary 중의 carnosol이나 ursolic acid에 의해, tpa 혹은 아라키돈산에 의해 유발되는 마우스 內耳피부염이 억제되었다. 또 마우스 표피에서 tpa에 의해 유발되는 피부비후, 내피세포의 부종형성, 백혈구의 세포외삼출 등이 저해되었다.

4. 항경련작용

모르모트에게 rosemary 오일을 부여함과 동시에 모르핀을 투여한 결과 항경련작용이 관찰되었다.

5. 세균성독소의 쇼크 억제

동물에게 세균성내독소 엔드토키신을 투여하면 혈압저하 혈소판감소 등의 쇼크증상이 관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