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아로마

분류  

012 허브 아가리쿠스(agaricus)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909

012 아가리쿠스(agaricus)

 

 

 

균계, 진균문, 담자균아문, 주름버섯목, 구름버섯과, 구름버섯속으로, 학명은 아가리크스 블라제이(agaricus blazei murill)이다.

 

원산지는 브라질 피에다데로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 야생한다. 갓은 옅은 갈색으로 5~10cm, 대의 굵기는 2~4cm이며 단맛이 난다.

 

글루칸 등의 다당체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며 당뇨병, 고혈암, 암, 간염 및 강정제로 좋음이 지역 원주민들은 아가리쿠스를 상시 복용하여 무병장수했다고 전한다. 흰들버섯 또는 신령버섯이라고도 불린다.

 

 

 

- 성분

 

생아가리쿠스버섯의 자실체는 85~87%가 수분이며, 단백질효소가 많기 때문에 장시간 보존이 어렵다.

건조된 아가리쿠스의 성분은 단백질 40~45%, 당질 38~44.5%, 섬유질 6~8%, 회분 5~7%, 지방질 3~4% 등이다. 이밖에 비타민 b1(티아민) 0.3%, 비타민 b2(리보플라빈) 3.2%,, 나이아신 49.2mg%이 들어 있으며, 에르고스테롤이 0.1`0.2% 들어 있는데 빛이나 열을 받으면 비타민 d로 바뀐다.

미네랄 조성을 살펴보면 회분 중 칼륨2.97% 나마지는 인 7,486ppm, 마그네슘 2.67ppm, 칼슘 157ppm, 나트륨 118ppm,구리 14ppm,붕소 9ppm,아연 9ppm, 철 6ppm, 망간 2ppm, 몰리브덴 0.1ppm, 게르마늄 29ppb이다.

 

아가리쿠스버섯의 갓부분의 지질에서는 리놀레산을 주체로 하는 불포화지방산 함량(70~78%)이 높게 나타났고, 당지질에서는 세레브로사이드와 디갈락토실디아실글기세롤이 주요 구성성분이었다.

활성베타글루칸(b-glucan)은 세포조직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고 면역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인터루킨(interleukin), 인터페론(interferon)의 생성을 촉진시킨다.이들은 암세포가 있는 체내에 들어가 사이토카인(cytokine)을 생산시킴으로서 면역세포인 t세포와 b세포의 활동을 지원하여 세포조직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킨다.

 

- 효능

마우스 실험 결과, 아가리쿠스는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다당체인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항암 및 혈당강하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고, 스테로이드 성분이 제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과 혈당 및 혈압 강하, 콜레스테롤 저하 및 동맥경화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