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아로마

분류  

013 허브 블루베리(blueberry)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28

013 블루베리(blueberry)

 

진달래과(ericaceae)에 속하는 북아메리카산 관목으로 열매에는 비타민 c와 철(fe)이 풍부하다. 미국의 메인, 뉴저지, 미시간 남서부, 노스캐롤라이나 동부 등에 서시;식하한다.

세계적으로 150~200종이 분포하는데, 로부시 로즈베리(lowbush blueberry), 하이부시 블루베리(highbush blueberry), 레비트아이 블루베리(rabbiteye blueberry) 등 3품종이 대표적이다.

잼, 검, 캔디, 드링크, 와인 등 블루베리를 바탕으로 한 여러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눈의 기능성을 착안한 기능성식품과 의약품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 성분

블루베리는 80%가 수분이고, 나머지 성분은 식물섬유가 100g당 4.5g이며, 미네랄, 칼슘, 철분, 망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블루베리는 또한 5개의 안토시아니딘델피니딘, 시아니딘, 멀비딘, 페오니딘에 3개의 당(글루코스, 갈락토오스, 아리비노스)이 각각 1개씩 결합한 형태로, 청자색 색소성분인 안토시아닌 색소는 과피에 많으며 15종류의 안토시아닌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효능

1 콜라겐을 기본으로 한 결합조직으로 연골부, 힘줄 등을 강화한다. 또한 염증, 콜라겐을 파괴하는 색소를 저해하여 콜라겐의 합성을 자극한다.

2 항산화제로서 작용하여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차의 탄닌에 가까운 활성이 있다. 항궤양 활성 및 항염증 작용을 한다.

3. 인체 모세혈관의 무름과 침투성을 감소시키고 혈액의 혈소판 응고를 억제한다.

4. 비타민 p는 헤스페리딘(hesperidin), 루틴(rutin) 등을 총칭하는 말로 비타민 c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골량 감소를 억제시킨다.

5. 식물섬유가 인체 정정작용을 한다.

6. 눈 망막에 관여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한다.

인간의 눈망막에는 로돕신(rhdopsin)이라는 자색색소체가 있어서 이 로돕신이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하여 물체가 보이게 느끼는 것이다. 이 로돕신은 빛의 작용에 의해서도 분해되지만 야생 블루베리 색소가 이 로돕신의 재합성작용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보고되고 있다

특히 블루베리 색소는 델피니딘에 메틸기 1개가 들어간 페트니딘계와 메틸기2개가 들어간 멀비딘계의 구성비율이 극히 높고 15종류의 안토시아닌 색소가 델피니딘배당체와 혼재하고 있어 이같은 천연으로 생합성된 특유의 청자색 색소가 인간의 눈에 우수한 기능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얼려져 있다.

눈의 수정체가 탁한 백내장은 단백질에 당이 결합하여 눈의 단백질이 노화되기 때문에 일어난다.안토시아닌 색소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결합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갖는다.

블루베리가 백내장에 유효하다고 하는 것은 이 단백질의 노화를 억제시키는 경향에 의한 것으로 특히 당뇨병에 기인한 망막염과 백내장의 방지에 유효하다는 사실이 보고되어 있다.

유럽에서 야생 블루베리 색소(vma)의 연구개발과 임상시험결과 눈에 좋다고 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여러 생리기능이 확인되고 있다.

수개국에서 의약품으로서 인가를 받아 생산되고 있으며 현재 시력 개선 효과가 기대되는 안토시아닌 배당체 (vaccinium myrtillus anthocyano side: vma)배합제품이 '눈 건강식품'으로서 구미에 보급되고 있다.

7. 체내 대사작용의 부산물로 생겨나서 만성질환을 일으키고 암이나 노화를 진행시키는 활성산소를 중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8. 뇌의 기능을 활성화한다

9. 뇌졸중, 심혈관계통의 질환을 예방한다

10. 이뇨작용을 돕는다.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안티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방광이나 소변기관의 내면 벽에 박테리아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하여 요로감염을 막아주고 소변기계통의 건강을 돕는다.

11. 블루베리는 바나나의 2.5배가 넘는 식물유지를 함유하고 있어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장내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변비에 좋을 뿐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 좋다.

12. 블루베리는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매끈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