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아로마

분류  

014 허브 김네마 실베스터(gymnema sylvestre)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909

014 김네마 실베스터(gymnema sylvestre)

 

김네마 실베스터(gymnema sylvestre)는 박주가리과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가가이모과, 일본에서는 당살초(糖殺草)라고 한다. 원산지는 인도, 아프리카, 말레이시아, 베트남, 중국 남부, 대만, 필리핀, 오스트렐리아 등의 건기와 우기가 뚜렷한 지역의 해발 3,000미터 이상 고산지에서 자생한다.

김네마 실베스터는 상록 덩굴성 목본으로, 잎사귀는 계란형이나 타원형, 길이는 3~8cm로 충분히 성장된 다음에 채취하여 건조시켜 사용한다. 잎에는 단맛을 없애는 신기한 작용을 하는 검네만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검네만산은 혀에서 뿐만 아니라 장관에서도 당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인도에서는 오래 전부터 당뇨병 치료약으로 사용되었다고 하며, 아프리카에서는 뿌리에서 얻은 유액을 단맛과 쓴맛을 없애는 데 사용하였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유선열, 해열, 종기, 외상 등에 치료제로 사용하며, 최근 들어서는 여러 나라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써 각광받고 있다.

 

 

- 효능

 

1. 당뇨병 치료: 2,500년전부터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해 온 인도에서, 김네마 실베스터의 잎에 포함된 수용성의 산을 성인 당뇨환자에게 1일에 400mg 18~24개월 동안 투여한 결과 효과가 있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에게 인슐린의 첨가물로서 이용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1 일에 분말로 한잎 2~4 g가 이용되고 있다.

안전성에 걱정은 없으나 임신․수유 중인 경우와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환자는 의사에게 상담을 하는 편이 좋다.

 

2: 혈당 상승 억제: 김네마산에는 설파닐우레아제와 같이 혈당치를 강화시키는 작용은 없기 때문에 혈당치가 지나치게 내려가서 혼수상태가 되는 위험성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