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아로마

분류  

017 허브 페퍼민트(peppermint)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609

017 페퍼민트(peppermint)

 

박하(薄荷)는 박하속에 속하는 대표적인 허브 식물의 하나로 뿌리줄기를 가진 다년생식물이다. 유럽이 원산지이나 오늘날에는 전 세계에서 재배되고 있다.

이집트에서 발견된 기원전 300년의 무덤에서 건조시킨 페퍼민트 부케가 발견되었으며 식용과 약용 및 방향제로 이용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향수의 중요한 성분으로 즐겨 사용했으며, 향수와 차 외에도 원기 강화제와 목욕 첨가제로 사용하였다. 또한 유대인들은 페퍼민트를 교회의 바닥에 뿌리기도 하였다.

 

페퍼민트 잎에는 정유(精油)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정유의 주요 성분인 멘톨은 피부와 점막을 시원하게 해주고 항균과 항염작용 및 살균작용이 있으며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박하는 습기가 많은 땅에서 자라는데, 다량의 멘솔이 함유되어 있어 짙은 향을 낸다. 박하에는 망가니즈, 비타민 c, 비타민 a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박하에서 얻은 기름에는 멘손과 멘틸 에스테르가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제품을 만든다.

 

박하는 양박하와 녹양박하 2종이 있다. 청량감이 있는 풍미가 특징이며 이것은 주성분인 멘톨에서 연유한다.

아랍의 여러 나라에서는 박하차를 즐기며, 한방에서는 말린 박하잎을 이용하여 여러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한다. 유럽에서도 진통 및 진정제로 사용한다.

 

- 효능

1. 초기 감기, 두통, 인후통, 발한, 해열 등에 효과가 있다.

2. 건위, 진통 및 해독제로도 사용한다.

3. 피부병 등의 광범한 치료에 쓴다.

4. 위경련, 위산과다증, 소화불량, 설사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5. 소화기 계통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6. 머리를 맑게 해주고 집중력을 높여 준다.

7. 두통, 편두통, 치통 등을 완화시킨다.

8.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며 여드름을 없애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