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식품

분류  

기능성식품18: Cr (Chrome, Chromium)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91

Cr (Chrome, Chromium)


(생성과 대사)

크롬이 풍부한 대표적 식품

간, 난황, 도정하지 않은 곡류, 내장육, 육류, 견과류, 맥주 및 이스트



크롬의 함량이 적은 식품

과일과 채소, 여러 해산물, 유제품, 가공 식품 등



섭취하기 위해서는 도정한 곡류 대신 전곡류를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작용 기전)

1. 당내성인자의 성분으로 당질 대사에 관여

: 크롬은 당내성 인자라고 하는 유기 복합체의 필수적인 성분으로 인슐린 작용을 강화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의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영양소

크롬의 대표적 기능은 세포 내로 포도당을 유입하게 돕는 것이다.

크롬은 세포내로 들어가서 인슐린 수용체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인슐린이 세포막에 결합하는 작용을 도와 세포막을 통한 포도당의 이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병 증세를 보이고 장관외 영양으로 영양을 공급받는 환자가 크롬 보충 후 당뇨병 증세가 호전되어 인슐린을 투여할 필요가 없어졌다

크롬이 인슐린과 상호작용하는 인슐린 수용체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입증되고 있다.

크롬이 인슐린의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인슐린에 직접 작용하거나 인슐린의 수용체에 작용하는 것 외에 인슐린 작용을 강화하는 물질의 합성조절에도 관여한다.



2. 지질대사 :

크롬 결핍시 혈청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이 증가 한다.

크롬이 콜레스테롤의 대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기전 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조절하는 효소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크롬 결핍 은 장관외 영양을 하는 경우나 저영양 상태의 어린이에게서 관찰된다.

크롬의 영양상 태를 조기에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초기의 결핍증세는 감지되지 않을 수 있다.


(효과)

- 당뇨
- 저혈당증
- 체중 감소
- 고지혈증
- 여드름, 편두통, 건선 등

(용법)

식이로 섭취하는 것으로는 충분한 섭취가 어려우므로 상품화된 정제로 복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나이아신(Niacin)과 결합된 크롬이 흡수력이 좋다고 한다.


(용량)

미국에선 하루에 식사로 섭취하는 안전하고 적절한 크롬의 양을 50∼200㎍으로 설정 하였다.
치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충분한 보충이 필요한데 200㎍ 정도가 적당하다.


(주의 사항)

부작용은 거의 없다. 초과량을 먹어도 간 등에 저장되며 수백 배를 먹는다 해도 부작용이 오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