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아로마

분류  

019 허브: 파출리(patchouli)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535

019 파출리(patchouli)

 

파출리는 꿀풀과(labiatae 또는 lamiaceae)의 식물로 학명은 pogostemom cablin이며, p. patchouly, p. heymeanus 등으로도 불린다.

아시아에서는 파출리 잎을 탈취와 벌레 퇴치용으로 사용했으며, 아랍인들은 파출리를 향수로 만들어 카펫이나 인도산 직물에 뿌렸다. 말레이시아, 중국, 일본 등에서 민간요법에 쓰였는데, 특히 중국에서는 파출리 허브(잎)를 감기, 두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와 복부 통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다.

파출리는 1960년대 히피문화의 상징적 향기가 되기도 했다. 마리화나의 타르 냄새를 없애기 위한 목적이었다.

파출리 오일은 짙은 오렌지색 또는 갈색 빛이 나며 점착성이다. 향음 무척 진하고 달콤하거나 향기로우면서도 매콤하다.

- 성분

파출리에 들어 있는 포고스톤(pogostone) 성분은 항미생물 활성을 띠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이가 살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 monoterpene hydrocarbons(1.0%), sesquiterpene hydrocarbons(62%), oxygenated constituents(37%), patchouli alcohol(33.5%) norpatchoulenol(1.1%) 등이 함유되어 있다.

 

- 효능

1. 항염증, 소염 및 방부 작용을 한다.

2. 진정작용으로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탈취, 샬균 및 살충 효과가 있다.

4. 이뇨, 해열 작용을 하므로 초기 감기에 좋다,

5. 반흔 형성 촉진, 세포 생육 촉진을 한다.

6. 점막궤양, 상처, 피부 염증, 습진 그리고 진균성과 기생충성 피부 감염 같은 증상을 치료한다.

7. 소독 및 보습 효과가 있어 피부 관리와 구소 적용용으로 사용된다.

8. 식욕 억제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