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분류  

001 비타민 A에 대하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41

비타민(vitamin)

영양소의 하나로 동물체의 주영양소가 아니면서 정상적인 발육과 영양 유지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유기화합물이다. 체내에서는 생성되지 않으므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며 부족할 경우 결핍증상이 나타난다.

비타민 a, b, c, d, e, k 등 30여 종이 있으며, 지용성(脂溶性)-a, d, f, f, k-과 수용성(水溶性)-b, c-으로 나뉜다.

 

 

001 비타민 a

 

레티놀(retinol)이라고도 하는 비타민 a는 ‘순수비타민’이라고도 하며, 피부의 표피 세포가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유, 버터, 난황, 짐승의 내장, 장어 등에는 비타민 a1, a2가 많고, 당근, 붉은고추, 토마토, 김, 옥수수, 감, 호박 등에는 프로비타민(pro비타민) a가 많다.

이들은 발육촉진 및 상피세포(피부, 점막 등)의 생리와 관계가 있으며, 야맹증. 안염 등을 방지한다.

레티놀이 결핍되면 발육이 지연되고, 상피세포가 각질화되기 쉬우며, 전염병과 호흡기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된다. 이밖에 야맹증. 건조성안염 등이 발생하기 쉽다.

혈장(혈청) 레티놀 측정은 비타민 a의 결핍증과 과잉증 진단에 이용된다,

 

- 비타민 a의 작용

시각작용, 생식작용, 피부 정상유지 작용, 성장촉진 및 항암 작용

 

- 비타민 a 측정 의의

① 결핍증(야맹증의 주요 원인)및 과잉증의 진단

② rep합성장애로 인한 간. 담도 질환의 지표

③ 영양장애의 지표

④ 갑상선 기능이상에서 말초의 이용상태 파악

⑤ 신부전시의 비타민 a 운송계 이상 파악

⑥ 외인성 stress(감염증, 외상 등)시에 말초의 소비항진 지표

 

- 비타민 a가 증가하는 경우

① 비타민 a 과잉증

② 과영양성지방간, 고지혈증

③ 신부전

④ 갑상선기능저하증혈장

 

- 비타민 a가 감소하는 경우

① 비타민 a결핍증

② 흡수부전 증후군

③ 간질환(과영양성 지방간 제외), 폐색성 황달

④ 갑상선기능항진증, 감염증, 외상

⑤ zn 결핍증

 

- 혈장 retinyl ester가 출현하는 경우

① 비타민 a 결핍증

② 중증 간장애(비대상성 간경변, 아급성간염)

③ 음식물 섭취 후

 

- retinol이 감소하는 경우

① retinoids 섭취 부족으로 기인하는 비타민 a 결핍증, 장관의 retinoids를 초래하는 흡수부전 증후군

② 간질환. 폐쇄성 황달, 아연 결핍증

③ 감염증, 외상, 갑상선기능항진

 

- retinol이 증가하는 경우

① retinols의 과잉섭취로 인한 비타민 a 과잉증(소아는 5만 iu, 성인은10만 iu이상 섭취로 발생)

② 지방간이나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영양과잉 상태

③ 신부전증

④ 간질환 즉 비대상성간경변증이나 아급성간염

 

혈장 retinoids 측정은 개체의 영양 상태나 간질환의 중증 정도를 판정하는데 아주 유용한 검사이다.

 

- 레티닐팔미테이트(retinyl palmitate)

retinyl palmitate는 비타민 a-레티놀-의 팔미트산에스터(palmitic acid ester)로 생체에 가장 널리 분포되는 비타민 a 유도체이다. 생리적으로는 건강인의 공복시 혈장에는 retinyl palmitate가 검출되지 않는다. 만약 이가 검출된다면 비타민 a 과잉증이나 고지혈증 또는 중증 간 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 화학적 변화

비타민 a는 동물성인 retinyl ester와 식물성인 β-carotene 형태로 장관에서 흡수되어, 소장의 점막상피세포에서 retinyl ester로 변하고 킬로미크론(chylomicron)의 핵을 구성하여 림프관으로 분비된다.

킬로미크론은 유상지립이라고도 하며, 지방을 소장에서 소화․흡수된 지방이 림프관에서 혈관으로 들어가면 생긴다. 킬로미크론이 흉관을 거쳐 정맥으로 이행하는 사이에 일부는 ldl로 되어 apo e receptor, apo b-100 receptor를 통해 간세포로 들어간다.

혈액 속 지방성분은 크게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로 나눌 수 있다. 중성지방은 흡수되고 남은 잉여분의 열량, 지방, 당질이 체내에서 전환되어 저장된 지방이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은 hdl과 ldl로 나뉘는데, hdl을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발생 가능성을 억제하므로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하고, ldl은 그 반대 작용을 하므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한다.

간세포로 들어간 retinyl ester는 가수분해되어 retinol로 되는데, 지방저장세포로 운송되어 저장되며, 수요에 따라 같은 간세포에서 형성되는 retinol 결합단백 (rbp)과 결합하여 혈중으로 분비되어 다시 prealbumin과 복합체를 형성하여 표적장기로 수송된다. β-carotene의 일부는 retinol로 전환되지 않고 chlomicron으로 취입되어 림프관을 거쳐 대순환으로 투입된다.

이런 과정 중 어딘가에 장애가 일어나면 혈장 retinol농도에 영향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