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분류  

003 비타민 B에 대하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847

 

003 비타민 b

 

비타민 b는 비타민 c를 제외한 수용성비타민의 총칭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타민’을 일컫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비타민 b복합체 또는 면역비타민으로 불리며, cocarboxylase의 성분으로 당질대사에 관여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신경의 역할을 조성한다. 비타민b가 부족하면 흉선이 축소되고, 면역 관련 질환을 담당하는 t-임파구의 생산이 감소된다. 초기에는 피로와 권태를 느끼며 식욕이 떨어진다. 보다 진행되면 부진이나 부종이 생기고, 신경염, 신경통이 될 수 있다.

비타민 b군에는 b1(thiamin), b2, b3, b6, 판토텐산, 엽산, 비오틴, 콜린, 이노시톨 등 10여 종이 있다.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은 쌀겨, 대두, 땅콩, 돼지고기, 어란, 백자(이리), 난황, 간, 샐러리, 마늘 등이다.

그러면 비타민 b군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비타민 b1

티아민(thiamin) 이라고도 하며 에너지 대사와 핵산 합성에 관여하여 신경자극 및 전달 그리고 근육 활동에 필요한 성분으로 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한다.

비타민 b1 결핍의 대표적인 질환인 각기병(脚氣病)과 부정맥, wimicke 증후군이다. 비타민 b1의 섭취 감소뿐 아니라 수용량의 증가로 간에서 인산화장애, 흡수장애, 임신, 탄수화물 과잉섭취, 과로, 갑상선기능항진증, 별열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특히 잦은 음주는 비타민 b1의 흡수 장애를 초래하고, 이로 인한 간기능 장애가 가중되면 비타민 b1 이용 장애도 일어난다.

혈중 비타민 b1 농도는 정상이고, tkase 활성이 감소되며, tpp 효과가 양성일 때 는 비타민 b1이 간에서 인산화되는 데 장애가 있거나, 측정 전에 투여된 것으로 본다.

혈중 tkase 활성이 감소되었으나 tpp 효과가 음성일 때는 apoenzyme의 장애가 일어난다.

tkase 활성은 정상이면서 tpp 효과가 양성일 때는 비타민 b1 부족 상태임을 의미한다.

2) 비타민 b2

리보플라빈(riboflavin)이라고 하며, 비타민 b의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동맥경화 및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 b가 결핍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빈혈 및 구내염, 위장장애 등생긴다.

 

3) 비타민 b3

니아신(niacin)이라고 하며, 음식물 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성분으로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고 지방산 및 핵산을 만들며 혈액에 산소를 운반하는 것을 돕는다.

비타민 b3가 결핍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소화기관 및 신경계통에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4) 비타민 b5

판토텐산(pantothenic 酸)이라고도 하며, 성호르몬과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기여한다.

비타민 b5가 결핍되면 피로를 빨리 느끼고 무기력해지며 식욕부진, 소화성장애, 해독기능 장애, 감각이상 등이 올 수 있다.

 

5) 비타민 b6

비타민 b6는 pyridoxine(pn), pyridoxal(pl), pyridoxamine(pm)의 3가지 형태가 있다. 이 가운데 pyridoxal과 pyridoxamine의 phosphate ester이 조효소로서 기능을 하며 간, 신장, 뇌 등에서 pyridoxal phosphate(plp)로 용이하게 전환된다.

plp는 주로 amino acid 대사에 관여하는 많은 효소의 조효소로서 작용한다. 특히 아미노산 대사의 보조효소로서 작용하며,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고 항체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b6는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장내 세균에 의해서도 합성되기 때문에 결핍되는 경우는 무척 드물고, 식이성 부족, 흡수장애, 합성장애(항생물질 등의 사용으로 인한 장내세균의 변화), plp와 반응하는 약물투여(isonicotinic acid hydrazide (inh), cycloserine, penicillamine 등), 단백질 및 amino산 대사 항진 상태(임신, 발열), 만성적인 혈액투석, alcohol 중독 등 각종 질환이나 약물의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다. 부족할 경우 여드름이 많이 나거나 감정이상 등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결핍증과 달리 비타민 b6의 혈액 및 조직내 농도가 정상이라도 결핍증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비타민 b6 의존증이 있는데, 특정 효소의 apo단백 부위에 선천적인 이상으로 조효소 plp와의 친화성이 감소되었기 때문에 일어난다.

 

 

6) 비타민 b7

비오틴(biotin)이라고도 하며, 필수영양소인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등의 합성과 장에 유용한 미생물을 배양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다. 또한 피부 및 모발 그리고 손톱, 발톱 등의 생성에 관여한다.

비타민 b7이 결핍되면 탈모, 피부염 그리고 고(高) 콜레스테롤혈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7) 비타민 b9

엽산(葉酸, folic acid)이라고 하며, 혈액 중에 절대 필요한 적혈구와 백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류린과 피리미딘의 합성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b9이 결핍되면 성장이 지연되고 건망증이 심해진다. 또한 위장장애나 심한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다. 결핍되는 경우가 가장 많은 비타민이기도 하다.

 

 

8) 비타민 b12

코발라민(cobalamin )이라고도 하며, 비타민 b2의 의존성 효소로서 작용하여 핵산대사, 적혈구 생성 및 에너지 방출에 관여한다. 비타민 b12는 위내에서 단백분해 효소의 소화를 받아 유리형 비타민 b12가 된다. 비타민 b12의 일부는 위점막 벽세포에서 분비되는 if(intrinsic factor)와 결합하고, 나머지는 위액 r단백과 결합하는데 장내에서 취장 protease에 분해된다. r단백에서 유리되는 비타민 b12는 if와 결합한다. 위내, 장내에서 형성되는 if-vb12 복합체는 회장 점막상의 brush border에 존재하는 특히 수용체와 결합하여 흡수된다.

비타민 b12는 문맥혈로 이행하여 간으로 운송되고, 활성형의 methylcobalamin 및 deoxyadenosylcobalamin으로 전환되어 저장된다. 비타민 b12는 운송단백인 transcobalamin(tc)를 매개하여 혈중으로 이행하여 체내 각종 장기조직으로 운반된다.

 

비타민 b12가 결핍되면 엽산대사장애 및 구역감, 피부염증, 적혈구 부족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 b12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체외에서 음식물로서 섭취할 필요가 있다. 성인 1일 필요량은 1∼3㎍이며, 육류, 난황, 유제품 등의 음식물에서는 단백과 결합되어 있다. 비타민 b12는 식물에는 거의 없으므로 채식주의자는 혈중투여가 필요하다.

비타민 b12는 수용성이지만, 음식물 섭취 후에 소화 흡수되는 비타민 b12는 혈중으로 방출된 고농도의 tc-l과 대부분이 결합된 상태여서 소변을 통한 배설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uv b12bc의 현저한 증가와 비정상적인 고 비타민 b12혈증을 초래하는 것이다.

alcohol과음은 비타민 b12의 감소를 초래하는데 기전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비타민 b12 결핍 상태에서 과도한 흡연을 하면 tabacco amblyopia(약시)를 일으키는데, 원인은 cyan 때문이라고 한다.

 

- 저(低) 비타민 b12 혈증: 음식물의 비타민 b12가 장관에서 흡수되기 위해 필요한 if의 분비장애로 인한 비타민 b12 흡수장애에 의한다. 소장 병변 등으로도 일어난다. 내인자 분비장애로 인하여 vb12결핍을 일으켜 빈혈증이 생기는 것을 악성빈혈이라고 한다.

비타민 b12-if 복합체로부터 비타민 b12를 유리시키는 releasing factor 또는 transcobalamin ll(tc ll)와 결합하여 조직세포로 운반되는데, tc ll가 결여되면 비타민 b12가 조직으로 운반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결핍상태가 된다.

- juvenile pernicious anemia: 성인의 악성빈혈과 같이 위점막위축, 위액분비 감소, if결여, 벽세포 항체 양성으로 갑상선, 부갑상선, 부신에 이상이 합병된다. 주로 7∼12세에 발병한다.

- congenital intrinsic deficiency: 위점막조직, 위산분비는 정상이지만, parietal cell에서 if분비장애를 나타내는 것으로 2, 3세 전에 발병한다.

- intrinsic factor 분자 기능부전: 면역학적으로 위액에 if가 존재하지만, if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

- 성인형 악성 빈혈: 위체 저부의 저막위축으로 인하여 벽세포에서 if 생산이 감소되어 비타민 b12 흡수장애를 일으킨다. 혈청에서 if항체 i. ii type이 그리고 벽세포 항체가 검출되는 자가면역 현상으로 생각한다.

- 위 절제 후 빈혈: 위 절제 범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전체를 적출 때 4∼5년에 발병한다.

- 장관의 비타민 b12 흡수장애로 인한 예 : blind ioop syndrome, giardia lamblia편모충증, 광적열두조충증, regional enteritis, zollinger-ellison 증후군에서 비타민 b12 흡수장애가 일어난다.

- 만성췌장염: 40∼50%에서 비타민 b12 흡수장애를 볼 수 있다.

- 선천성 transcobalamin ll(tc-ll)결핍증: 혈중 vb12 결합 단백의 선천성결핍증.

출생 시부터 구토, 설사, 체중감소를 보이며, 혈청 vb12 농도는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거대적아구성빈혈을 보인다. gel여과 또는 tc-ll를 ria로 측정하여 확진한다.

- 고(高) 비타민 b12 혈증: 백혈병에서 급격하게 증가한다. 파괴된 백혈구에서 tc-l 결합 vb12의 유리와 장애를 받은 간세포에서의 vb12유출로 인한다.

- 골수증식성 질환: 혈중 c-l이 증가하며, 진성다혈구증에서도 고농도를 보인다. 제대혈중에는 tc-l이 아닌 vb12 binder와 동일한 단백이 증가한다.

- 비타민 b12 대사 이상에 관한 검사: uvb12 bc: 골수증식성질환, 악성종양의 종양 marker로서도 이용된다. 정상 기준범위는 500∼130pg/ml이다.

- 비타민 b12 흡수시험: schilling test 변법으로 유리 58co 비타민 b12와 if결합 58co 비타민 b12를 동시 투여하고 cnvb121mg 을 근육 주사한 후, 24시간 요검체로 57 covb12 및 58covb12 배설률을 측정하여 비타민 b12 흡수능을 평가한다.

- if항체 측정: 악성빈혈에 필수검사로서 type i(blocking antibody)과 type ii(binding antibody)가 있다. 악성빈혈 환자의 약 절반이 type i이 양성이고, type ii는 typei이 강양성일 때 출현한다.

- 벽세포 항체: 악성빈혈 진단에 필요한 검사로 악성빈혈의 약 80%에서 양성을 보인다.

- 요중 methylmalonic aced 측정: 비타민 b12결핍 상태에서는 비타민 b12 의존효소의 하나인 methylmalonyl-coa mutase 활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요(尿)에 methylmalonic aced 배설이 증가하게 된다. 이것을 ion교환수지 또는 gas chromatography로 분석한다. 선천성 대사이상증에 중요한 검사이다.

- du suppression test: 정상적으로는 deoxyuridine을 검체(골수 또는 lymphoblast)에 가하므로(de novo pathway), 3h-thymidine이 salvage pathway를 통하여 dna에의 incorporation이 감소하지만, 엽산 결핍이 있으면 dump와 dtmp의 교환에 필요한 조효소인 5", 10-methylence terahydrofolic acid(thf)의 합성이 감소된다.

따라서 3h-thymidine 또는 salvage pathway에서 incorporation이 증가하여 deoxyuridine에 의해 suppression을 받지 않게 된다. 대단히 예민한 측정법이다.

- transcobalamin(tc) 측정: 선천성 대사이상, 골수증식성 질환을 진단하는데 필요한 검사이다. 혈중에는 비타민 b12결합 단백으로서 3가지 type의 transcobalamin i, ii, iii이 있다. tc-i, tc-iii는 과립구 유래, tc-ii는 간 및 신장 유래로 알려졌다.

vb12 결합력은 tc-ii 가 가장 커서 혈장 vb12의 75%와 결합되어 있고, tc-ii는 체세포에 vb12를 전입시키는 운송단백으로 생각하고 있다.

tc-i, tc-iii는 tc-ii보다 반감기가 길고, 혈중에서는 vb12 저장단백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여러 가지 혈액질환에서 tc농도는 변동을 나타낸다.

 

- pantothenic acid 결핍증: 영양조건이 불량한 경우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pantothenic acid계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① pantothenic acid 수요가 커서 식사로 섭취되는 양이 불충분할 경우 : 소모성 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임신부, 수유부 등

② pantothenic acid 결핍 또는 대사장애 때 : 지질 대사장애, 고 cholesterol혈증, streptomycin의 부작용을 예방 또는 치료, 급 만성질환, 접촉성피부염, 긴장성변비증, 수술후 장관마비, 혈소판과 더불어 출혈경향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