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식이요법

분류  

007질병별 식이요법: 건염 근육통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409

007 건염근육통 및 기타 연부조직 장애

 

 

 

 

1. 점액낭염(bursitis): 관절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마찰을 줄여주기 위한 점액을 담고 있는 주머니, 즉 점액낭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외상, 자극 또는 감염에 의한다.

2. 어깨 통증(shoulder pain): 어깨 관절을 포함하는 관절, 어깨 주변의 인대와 근육, 근육과 인대 사이에 있는 활액낭, 어깨에 분포하는 신경 등에 발생한 통증.

흔히 ‘오십견’이라고 하는 유착관절낭염을 비롯하여 염좌, 근근막통증증후군, 경부후관절증후군, 추간판 탈출증, 관절염 등이 있다.

3. 건염(腱炎, tendinitis)

건염은 근육을 뼈에 부착시키는 건(腱)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건은 근육처럼 수축력이 크지 않으므로 자극이나 부상에 민감하여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둔부건염, 요근건염, 아킬레스건염 등이 있다.

4. 상과염(epicondylitis): 팔꿈치 관절의 상과 부분에 둔한 통증이나 국소적 압통이 생기는 것이다. 테니스나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심하게 할 경우 바랭하므로 ‘테니스엘보(tennis elbow)’라고 한다.

5. 근육통(myalgia): 근육에 생기는 통증으로 근육의 무리한 사용이나 다양한 질병에 의해 생길 수 있다.

 

- 식이요법

1. 저염식을 하는 것이 좋다.

2. 파인애플은 소염작용을 하므로 자주 먹으면 좋다.

3. 알칼리성 식품인 꿀, 건포도, 신선한 야채, 콩, 옥수수, 매실 등을 먹는다.

4. 단풍나무 시럽이나 땅콩기름을 먹는다.

5. 해조류, 샐러리, 보리를 먹는다.

6. 망간을 함유한 식품 즉, 견과류, 푸른잎 야채, 난황, 전곡류(도정하지 않은 쌀과 잡곡류)은 염증을 가라앉힌다.

7. 견과류, 밀눈, 밀기울, 참깨, 콩 종류, 초콜릿 등은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

8. 등푸른생선을 먹는다.

 

.- 영양보조요법

 

 

1. 비타민 c: 아스코르빈산이라고도 하는 비타민 c는 대사 과정의 부산물인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는 항산화물질이다. 유전자 손상 또는 염증을 막아주며 혈액순환을 돕는다. 녹차, 레몬, 시금치, 양배추 등에 많이 들어 있다.

2. 플라보노이드 콤플렉스(flavonoid complex): 플라보노이드란 노란색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말로, 플라본(flavone)을 기본 구조로 갖는 식물색소-주로 노란색-를 일컫는다. 플라보노이드 복합제는 항암, 항염,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며 부작용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자라단백식품

자라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염효과와 기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자라유(油)는 식용자라로부터 채취한 기름을 정제한 것으로 건강 증진 및 영양 보급, 단백질 공급, 신체 기능 활성화 등에 효과가 있다.

중국의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에 따르면, 자라의 고기는 양기를 증진시키고 음기의 부족을 보(補)하며, 자라의 피는 신경마비를 다스리고 결핵과 산후 발열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소금에 절인 자라의 알은 신체를 보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옛날부터 자라를 약재로 사용했는데, 허준의 ‘동의보감’에 의하면, ‘자라는 개충(介蟲: 등딱지동물)으로 오행으로는 금(金)이니 폐와 대장을 보한다’고 한다.

자라는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 타우린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레시틴은 콜레스테롤을 단백질과 결합시키는 작용을 하며, 타우린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이밖에도 자라는 sod 효소, 망간, 아연,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다.

4. 마그네슘(magnesium, mg): 칼슘(ca)과 더불어 ‘천연의 진정제’라 불리는 항(抗 )스트레스 무기질로 에너지 생성에 중대한 역할을 진정작용을 한다.

5. 셀레늄(selenium): 성장 촉진 및 질병 발생의 지연 그리고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체내 필수 미량 원소이다. 1817년 스웨덴의 화학자 베르셀리우스가 처음 발견했으며, 1957년 이후 영양소로 인정받게 되었다.

셀레늄은 체내 유해산소를 없애는 강력한 항산화효소인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의 구성 성분이며 면역기능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