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식이요법

분류  

008 질병별 식이요법: 건초염 활막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799

008 건초염, 활막염

 

 

1. 건초염(腱鞘炎, tenosynovitis)

건초(腱鞘)란 관절을 움직이는 근육과 뼈를 어어 주는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막이다.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 건초염이다. 그러므로 건초염은 손가락, 발가락, 손목, 발목, 어깨 등 힘줄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다. 건초염의 원인은 만성적 자극이나 과다한 사용 때문인 경우가 많다.

건염은 말 그대로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 염증이 동반되면 건초염, 이러한 상태가 만성화되면 조직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건증이 된다.

또한 힘줄을 둘러싼 활액막(synovial sheath) 또는 활액막의 내부 공간이 염증성 변화로 충혈되고 부종이 발생하며, 염증 세포가 침윤되는 경우를 건막염이라 하고, 건의 활액막염이라고도 한다.

초기에는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고 냉찜질, 초음파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나을 수 있으나, 심하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한다.

건막염의 후유증으로 건 유착과 기능장애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질환 부위의 조기 운동을 하고, 자세 교정 및 생활 습관을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

건초염은 타박처럼 부상에 의하기보다는 한 동작을 반복적으로 무리하게 지속하는 경우 발생하기 쉽다.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연주자, 손목과 허리를 많이 사용하는 골프나 야구 선수 등이 건초염을 앓을 확률이 높은 것이다.

 

- 건초염의 종류

1. 방아쇠수지병: 손바닥에 생기는 건초염으로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낀다. 손가락이 펴졌거나 또는 굽은 형태였을 때 억지로 다른 동작을 취하면 다시 원상태가 되는 는 ‘용수철 현상’이 나타난다.

2. 류마로이드성건초염: 양손에 대칭적으로 나타나거나 두 군데에서 동시에 염증이

일어나는 특징을 가진 가장 흔한 질환이다.

3. 결핵성 건초염: 결핵균이 원인이 되어 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심하게 붓는 특징이 있고 서서히 진행된다.

4. 화농성 건초염: 심하게 붓는 특징은 결핵성 건초염과 같지만 증세가 빠르게 진행된다.

 

2. 활막염(toxic synovitis)

활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일시적인 것을 일과성활막염이라고 한다. 이런 종류의 염증이 신체 모든 관절의 활막에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나을 수 있다.

감기 또는 바이러스성 기도염 등을 앓은 경우, 특히 유아나 학령기 아이들에게 종종 발생된다. 고관절에 활막염이 생기면 무릎 관절이 아프고, 심하면 다리를 절며 걷는다.

박테리아성 감염으로 고관절염이 생겼을 때는 고열이 나고 고관절에 심한 관절통이 생긴다.

일과성 활막염이 고관절에 있을 때 고관절에 생긴 통증은 박테리아성 관절염, 바이러스성 관절염, 결핵성 관절염, 라임병성 고관절염,, 류마티스성 고관절염, 연소성 류마토이드 고관절염, 대퇴골 골절, 백혈병 등으로 생긴 고관절 통증과 비슷할 때가 있다.

 

 

 

- 식이요법

1.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부족한 상태이므로 고구마. 밀감. 감자. 토마토 등으로 비타민 c를 공급하고,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와 간, 달걀, 버터 등으로 비타민 a를 공급한다.

2. 연어. 청어. 정어리. 고등어 등이 좋다.

3. 신선한 과일쥬스와 신선한 야채쥬스를 섭취해야 한다. 특히 파인애플 생쥬스는 활막과 건의 염증 부위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4. 마늘을 많이 섭취한다.

5. 양파. 아스파라거스. 마늘. 달걀에는 항염증 작용을 하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6. 씨앗 종류, 견과류를 먹으면 좋다.

7.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인 브로콜리. 시금치. 달걀. 참기름 등을 많이 섭취한다.

8. 소금의 섭취를 줄여서 합병증을 예방해야 한다.

9. 단백질과 가공식품, 튀김음식은 금하는 것이 좋다.

 

 

- 영양보조요법

1. 달맞이꽃 종자유 제제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달맞이꽃을 채취하여 염증, 발진 등의 상처에 바르거나 종기에 붙이곤 하였고, 기침을 하거나 통증이 있을 때에도 용음하였다. 이처럼 피부질환, 염증 및 천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달맞이꽃 종자유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gamma-linolenic acid: gla)의 작용으로 여겨진다. 콜레스테롤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한 결과 혈액 100ml 중 평균 30mg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켰다. 효능은 리놀렌산의 80~170배에 달한다고 연구팀은 평가했다.

 

2. 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 제제

콘드로이틴(chondroitin)은 n-아세틸-d-갈락토사민과 d-글루크론산으로 구성된 n-아세틸콘드로신의 폴리머 구조를 갖는 소의 뿔막에서 처음 발견된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의 일종이다.

글루코사민(glucosamine: glcn)은 글루코오스의 2위치에 있는 히드록시기 대신에 아미노기가 결합한 물질. 헥소사민의 일종인 대표적인 아미노당이다.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은 관절 재생을 시켜주는 기적의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관절치료제는 치료만 할 뿐이지만,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은 다친 관절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관절조직과 연골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 하루 섭취량

 

저강도

고강도

콘드로이틴

600mg

1,200mg

글루코사민

750mg

1,500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