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분류  

006 비타민 E에 대하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657

 

006 비타민 E

비타민 E는 특정 식물성 기름에서 주로 발견되는 지용성 화합물(Tocopherol)로 쌀, 밀의 배아유, 옥수수기름, 면실유 등 식물유, 마가린, 양배추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동물실험 연구 결과, 습관성 자연유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상업적으로는 지방, 특히 식물성 기름의 산패를 막는 항산화제(抗酸化劑)로 쓰인다.

Tocopherol은 ‘아이를 낳는다’는 뜻의 희랍어 tokos에 alcohol이 합성된 말이다.

VE는 VA 흡수․저장 및 이용률을 촉진시켜 VA 과잉증의 증상을 호전시킨다. VE는 다른 지용성 비타민과 비슷하게 흡수되며, 하루 필요량은 8∼10mg이고, 식물성 기름에 많이 있다.

 

 

- 효능

1. 항산화작용

식물성식품에서 8종의 VE가 분리되었는데, 모두가 2-methyl-6-hydroxy-chroman 유도체들이며, 이 중 가장 활성 효과가 큰 것은 a-tocopherol이다. Tocopherol이나 tocotrienol 등의 생화학적 기능은 아직 확실치 않으나 불포화지방산의 자동 산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VE는 필수 세포 성분의 산화를 방지하고 불포화 지방산에서 과산화물인 유독 산화물 생성을 억제한다.

2. 생리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 근육 위축 방지작용을 한다.

생체는 다양한 대사계에서 산소를 보다 반응성이 풍부한 활성산소로 이용하고 있다. 생체에는 각종 활성산소가 유발되어 주변의 세포구축에 관여하는 PUFA는 항상 산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적혈구막, 혈소판, mitochondria 등의 생체세포 구축에는 다가불포화지방산(polyvalent unsaturated fatty acid: PUFA)이 인지질 등의 존재양식으로 짜여진 주요 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비타민 E(VE)는 항산화적으로 작용하여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안정화와 기능유지에 관여한다. 세포막의 구조성분인 불포화지방산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여 세포의 손상을 예방한다.

 

- 비타민 E 결핍증

1. 불임증

2. 근육위축증

3. 신경계 장애

Posterior column, nucleus gracillis 및 nucleus cuneatus에 축삭돌기 위축이 나타나

hyporeflexia, 보행장애, proprioception(고유감각)저하, ophthalmoplegia(안근마비) 및

망막증(retinopathy)이 나타난다. 소아에서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분유를 먹일 때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4. 혈청 비타민 E 농도의 경∼중등도 감소(0.5∼0.8mg/dL): 급성간염, 간경변증, 만성취장염, 간, 담도질환, 영양불량

5. 혈청비타민 E 농도의 고도감소(0.5mg/dL 이하): 비대상성 간경변, 간암, 취장암, 폐색성황달, 간담도 악성종양, 간내담즙울체, 총담관 결석증, 각종 악성종양, 영양불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