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식이요법

분류  

010 질병별 식이요법: 결막질환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066

010 결막질환

 

 

 

 

 

결막(結膜, conjunctiva)은 안검의 안쪽과 안구의 노출된 외면을 덮는 투명하고 얇은 막이다. 검판(瞼板) 후면에 단단히 붙어 있는 검결막(瞼結膜)과 안구의 바깥층인 공막의 앞면을 덮고 있는 구결막(球結膜) 그리고 둘을 연결하는 원개결막(圓蓋結膜)으로 나뉜다.

결막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미생물이 침범하기 쉽고, 먼지나 꽃가루, 화장품 등 많은 항원들과 쉽게 접촉할 수 있어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1. 각결막염(conjunctivitis): 세균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의 염증으로 급성 또는 만성으로 온다. 종종 원발성 염증, 알레르기(allergies), 눈물 분비 감소(건조증)를 통해, 그리고 간혹 홍역이나 수두로 인해 일어난다.

2. 세균성 결막염(bacterial conjunctivitis): 포도상구균 등의 일반화농균, 코호-위크스균, 몰락스-악세펠드균, 임균, 디프테리아균 등으로 인한 결막염. 충혈, 눈꼽, 유루(流淚) 등의 카타르성 병상을 나타낸다. 아동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결막염으로 고열과 인두통을 동반하며 때로는 전신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여름에 장시간 외출하거나 피곤하면 면역기능이 저하되면 발병하기 쉽다.

3. 바이러스성 결막염(viral conjunctivitis): 결막 조직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긴 것을 바이러스 결막염이라 한다.

4. 클라미디아 결막염(chlamydia infection,): 클라미디아는 세포내 발육주기를 나타내는 미생물로서 옴병클라미디아(c. psittaci)와 트라코마클라미디아(c. trachomatis)가 있으며, 포유류에 기생하며 다양한 질병을 일으킨다.

이로 인해 눈에 생기는 질환을 클라우디아 결막염이라고 하며, 트라코마 결막염이라고 한다.

5. 진균성 결막염: 자낭균류, 담자균류, 조균류 및 불완전균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엽록소가 없어 다른 생물에 기생하며, 버섯, 곰팡이, 효모, 깜부기균 등이 이에 속한다

6. 기생충에 의한 결막염: 각종 기생충에 의한 질환이다.

7. 아토피 결막염: 양안성의 만성결막염으로 아토피 피부염과 동반하여 발병하며 10대 후반부터 40~50대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소양증이 심해서 눈을 비비므로 눈썹이 없어지거나 각막에 염증과 혼탁, 심한 경우에 각막궤양 등이 생긴다.

8. 급성출형성결막염: 전염성이 강한 이 눈병은 1969년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 했을 때 유행하였다고 하여 ‘아폴로눈병’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틀 이내의 짧은 잠복기와 경과기간이 5~7일인 것이 유행성각결막염과의 차이이다. 초기 증상은 갑작스런 충혈, 이물감, 다량의 눈물과 눈곱이 나오며, 어린아이에서는 두통, 오한, 인후통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은 심하지만 유행성각결막염과는 달리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9. 알레르기성결막염: 꽃가루, 풀, 동물의 털, 집먼지 진드기, 화장품, 콘택트렌즈 등의 요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꽃가루가 많은 봄에 심하고, 겨울에는 적게 발병한다 .

10. 익상편(翼狀片, pterygium):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 안질환으로 군날개라고도 한다. 원인은 정확하지 않으나 자외선이나 바람, 먼지의 자극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추측된다. 만약 동공부까지 침범하면 각막난시가 발생하여 시력이 나빠질 수도 있다. 습니다.

11. 검열반염: 검열반은 검은자 위 양쪽에 누런 반점 모양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것을 검열반염이라고 하는데, 익상편과는 달리 검은자 쪽으로 자라지 않으므로 시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2. 결막하출혈: 흰자위의 결막 아래 분포된 실핏줄이 터져서 피가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한다. 눈을 심하게 비비거나 다친 경우, 기침을 심하게 한 경우, 구토를 한 경우, 힘든 일을 한 경우, 눈 수술을 받은 경우 등에 발생할 수 있다. 특별한 치료 없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히 사라진다.

 

 

 

 

 

 

- 식이요법

1. 신선한 야채나 과일 섭취

2. 지방이 적은 요구르트

3. 파인애플은 소염작용. 단백 분해작용이 있으므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초콜릿.낙농제품. 튀김음식.설탕이 함유된 청량음료는 섭취는 금한다.

5. 콩. 두부. 우유의 섭취 비율을 높인다.

 

 

.- 영양보조요법

1. 프로폴리스: 벌집 입구에는 소나무, 포플러나무, 유칼리나무 등의 새싹 및 나무껍질에서 채취한 성분과 벌의 타액이 섞여 이워진 아교 형태의 딱딱한 물질이 발라져 있다. 이를 프로폴리스라고 하는데 건강보조식품이나 외용제의 원료로 사용한다. 특히 항균 및 항산화작용이 있다.

2. 달맞이꽃 종자유: 달맞이꽃 종자유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gamma-linolenic acid: gla)은 항염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