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분류  

010 비타민 엽산에 대하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21

 

 

010 비타민 미네랄/ 엽산(Folic Acid)

 

엽산(葉酸, Folic Acid)은 pteridine에 aminobenzoic acid가 결합된 것으로 Pteroylmonoglutamic acid에서 유래하는 모든 유도체를 총칭하는 말이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엽산의 3/4은 pteroylyglutamic acid로 되어 있고, 이것은 소장 점막에 있는 L-glutamyl carboxpeptidase의 작용을 받아 pteroylmonoglutamic acid로 되어 흡수된 후 소장 점막 또는 간에서 5-methyl folic acid로 되어 저장된다.

이와 같은 형으로 저장되는 엽산은 terahydrofolic acid(THF)로 되고, 다시 여러 가지 유도체인 5,10-methylene THF, 5,10-metheny1 THF, 5-fomy1 THF, 10-formy1 THF, 5-methy1 THF 등으로 변환하여 핵산 합성 등 중요한 반응계의 C-1 unit carrier로서 작용한다. 이것은 담즙으로 배설되고, 장에서 흡수되어 간을 포함한 각 조직에 운반된다.

매일 200㎍ 이상의 folate가 재순환되며, 극히 소량의 엽산만이 소변으로 배설된다.

인간은 음식물을 통해 하루 50∼200㎍의 folate를 섭취하는데, 이 가운데 약 50㎍을 사용한다.

엽산 유도체는 핵산 합성에 기질이 되는 대단히 중요한 비타민으로 purine, pyrimidine 합성에 관여한다.

엽산농도의 이상이 있으면 megaloblastic anemia, 만성설사, 설염, 구각염 이외에 자극성 신경 증상을 보일 수 있다.

 

- 결핍증

혈청 엽산 농도는 신생아에서 약간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혈청은 3ng/mL, 적혈구에서는 100ng/mL 이하를 결핍이라고 본다. 엽산 농도가 비정상일 경우 혈액계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줄 수 있다.

 

1. 골수과 말초혈액에 hypersegmented neutrophil이 보인다.

2. 골수에 megaoblast가 출현한다.

3. Macrocytic anemia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