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조식품

분류  

건강보조식품01: 정제어유가공식품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911

정제어유가공식품

(Processed foods made of purified fish oil)

 

EPA/DHA 함유식품

 

1) EPA 함유식품

생선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작용이 있다.

어류에는 EPA라는 지방산이 풍부하여 순환기질환의 예방이 효과가 있다.

 

2) DHA 함유식품

뇌혈관성질환, 심장병, 고혈압, 간경변, 위암, 간장암, 자궁암 등의 계통은 생선을 먹지 않았을 때 사망률이 더 높다. 어류의 섭취빈도가 높을수록 병이나 사망률이 낮아진다

 

생선의 DHA가 장에서 흡수되고, 임신중에는 태반을 통해 태아의 뇌에도 DHA가 도달하며, 모유를 통해서 신생아에게도 전달된다.

 

 

 

EPA/DHA의 기능성

 

1) EPA의 기능성

 

EPA는 혈관속에 혈전(혈액응고)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어 뇌경색과 심근경색으로 부터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인간의 체내에서 생성되어 여러가지 기능을 조절하는 물질인데,  혈압조절, 소화액 분비, 호르몬의 분비, 기관지의 확장,수축, 분만촉진, 혈액응고에 관여한다.

 

혈액응고는 혈소판때문인데, 혈소판 속에 프로스타글란딘의 하나인 트롬복산 A2 (thromdoxane-A2)란 물질이 포함되어 혈소판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한다.

 

혈관벽, 내피세포에서는 프로스타사이크린(prostasycline)이란 물질이 만들어져 혈소판이 응고하는 것을 막는다. 혈관속에서 혈액이 굳지 않고 흐르는 것은 프로스타사이크린의 작용이다.

 

혈관벽이 파손되거나 동맥경화 등으로 내피세표가 파괴되면 프로스타사이크린의 작용이 미치지 않게 되어 트롬복산 A2의 작용에 의해서 혈소판이 응집하고 혈관속에서 혈액이 굳어져 혈전을 일으키게 된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음식물의 불포화지방산을 재료로 만들어진다.

 

트롬복산 A2와 프로스타사이크린은 불포화지방산의 하나인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에서 만들어진다.

 

EPA에서 만들어진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물질은 프로스타글란딘 I-3라 하여 여기에는 프로스타사이크린과 같은 정도로 혈소판의 응집을 막는 작용을 갖고 있다.

 

아라키돈산에서 만들어진 트롬복산 A2와 프로스타사이크린은 서로 반대되는 일을 한다.

 

프로스타사이크린은 혈액이 응고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이외에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도 있다. 동물성지방을 많이 섭취하여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쉬운 상태가 되면 트로복산 A2가 증가한다.

 

고혈압에서 오는 혈전증이 발생시 프로스타사이크린이 줄어들며 동맥경화에서는 트롬복산 A2 가 불어난다.

 

생선을 먹어서 EPA를 많이 취하면 트롬복산 A2의 생산을 줄일 수가 있으므로 동맥경화를 예방하할수 있고 뇌졸증이나 심근경색, 협심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EPA는 전갱이, 참치, 고등어, 정어리 등 등푸른 생선의 지방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EPA에는 혈중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저하시키는 작용도 있다.

 

 

DHA의 기능성

 

DHA(docosahexaenoic acid)

탄소수 22개, 이중결합을 6개 갖고 있는 오메가-3계열의 고도불포화지방산

 

포유류에는 뇌와 망막, 중추신경계조직, 심장근육 등의 세포막에 인지질 형태로 존재한다.

어패류와 해조류에서는 체지방중에 EPA와 함께 대량 축적되어 있고, 등푸른생선에 함량이 높고 가장 함량이 높은 것은 고등어, 톱상어, 멸치 등이다.

 

어류로부터 유지성분을 분리한 것이 어유(fish oil)이며, 정어리는 DHA가 10% 정도이고, 참치류의 머리부분에서 추출한 어유는 25% 이상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다.

 

다랑어와 가다랑어는 머리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지방조직에서 중성지방 형태의 DHA가 고농도 함유되어 있다.

 

DHA를 제대로 섭취한다면 1개월 혹은 몇 개월이면 효과가 나타난다. 오랜 세월을 통해 보면 제대로 섭취한 사람과 섭취하지 않았던 사람에게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DHA는 위장에서 분해되는 경우는 거의 없이 비교적 잘 흡수된다. 혈액속으로 들어가서 뇌로 간다. 뇌에는 혈액뇌관문이라는 관문이 있는데 DHA는 이곳을 잘 통과하여 뇌속에 들어가고 신경세포도 들어간다.

도 미토콘드리아나 소포체에 들어간다. 미트콘드리아는 에너지대사를 담당하고 있는 곳이다. 소포체는 단백질과 인지질 등을 만들어 재료를 제공하는곳이다.

 

 

DHA의 기능성

 

(1) 두뇌구성물질의 영양공급 및 두뇌기능의 촉진

 

DHA는 뇌의 회백질과 신경돌기(Synapse)부분의 인지질에 약 10~20%가 함유되어 있어 뇌와 신경조직 및 눈의 망막조직의 중요 구성성분이다.모유 속의 DHA 함량이 우유에 비해 훨씬 높다.

 

뇌의 회백질 부분에는 phosphatidyl ethanol amine과 phosphatidy serine등의 인지질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인지질을 구성하는 지방산에 DHA가 들어 있다.이 DHA는 정보전달과 관계있는 시냅스와 시냅스소포의 인지질에 높은 함량으로 들어있다.

 

DHA는 사람의 생육, 성장기에도 대단히 중요하여 임신중 25~40주간에 중앙 신경계통의 신경세포에 축적되고 절반은 출산후에 축적된다고 알려져 있다.

 

출산후 2~5일의 초유중에는 DHA가 1.46%로 보통 모유에 비해 매우 높기 때문에 유아의 뇌신경 지질 대사와 관련성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뇌의 발달과 생리적 측면에서의 성숙에 DHA가 필요하고, 신생아에서 세포형성과 프로스타글란딘의 생합성에 필요한 지방산의 공급원이 된다고 생각되고 있다.DHA 투여에 의해 뇌기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고령자 기억학습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한다.

 

DHA가 결핍된 식사를 투여하면 각막에 장애를 일으키고, 시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혈청 콜레스테롤의 조절

 

DHA가 혈청중에 콜레스테롤수준을 현저히 낮추는 기능이 EPA 보다 강하다.

 

DHA는 혈소판 활성인자 PAF에 대한 기능을 갖고 있다. 

DHA는 PAF의 생성을 억제하여 항알레르기 작용도 한다.

 

DHA의 섭취에 의해 혈관, 혈소판, 심장, 위장, 소화관, 기관지, 망막 등과 괸련된 질병치료에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3) EPA와 DHA의 차이

DHA는 인간의 뇌신경에 들어있다.

학습기능, 망막반사능력, 신경계의 개선 또는 발달에 있어서 필수성분

DHA는 혈액뇌관문을 잘 통과하지만, EPA는 통과하지 않는다.

 

 

3. 뱀장어유 가공식품

 

1) 뱀장어유

뱀장어과의 민물고기

몸길이 60cm 내외

비늘이 없고 껍질과 살이 두꺼우며 점액이 많다.

우리나라에서 민물에서 많이 사는 뱀장어, 붕장어, 무태장어 등이 있다.

 

2) 뱀장어유의 기능성

 

비타민 A는 쇠고기의 200배 

5~6년 지난 뱀장어는 쇠고기 보다 1,000배나 많은 양이 들어 있다.

 

비타민 A의 생리작용

성장과 생식작용, 점막. 피부에 관한 작용, 시력기능에 관한 작용

 

비타민 E도 풍부

비타민 E는 체내에서 불포화지방산의 산화작용을 억제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크다.

비타민 E는 혈관벽을 튼튼히 해서 동맥경화나 뇌졸증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액중의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과 산소의 결합을 도와주어 혈관이나 근육을 활성화시킨다.

 

뱀장어의 불포화지방산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몸의 생기를 왕성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 생리적 특성이 인정되고 있다. 이들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생리적작용을 가지고 있다.

 

뱀장어의 지방에는 DHA  EPA  레시친이 풍부하게 포함

 

레시친은 인체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성분이며 뇌세포에도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이다.

 

장어류나 상어지느러미, 닭날개등의 끈끈한 물질을 '뮤신(Mucin) :성장 촉진되고 운동기능 증징

'뮤신'은 단백질을 잘 흡수시키기 때문에 강정.강장효과가 있는 것으로 봄

 

 

 

 

참고문헌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식품 (최신개정판)
노완섭, 허석현 공저 | 효일

한국식품사전 (증보판)
박원기 등저| 신광출판사

생활주기 영양학 (개정판)
김은경 등저 | 신광출판사

질병에 따라 달라지는 식이요법
박영순 | 정담 |

아로마테라피: 향유를 이용한 여성건강미용
이세희 편 | 홍익재 |

허브 플러스 헬스 플러스: 허브와 함께 하는 자연주의 건강법
이종노 저 | 삼호미디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