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조식품

분류  

건강보조식품02: r-리놀렌산식품, 달맞이꽃 종자유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860

r-리놀렌산식품

 

1. r-리놀렌산의 개요

 

r-리놀렌산은 모유와 달맞이꽃 종자유 그리고 식물과 미생물발효물에 함유되어 있다.

 

 

달맞이꽃 ;월견, Evening Primrose

 

바늘꽃과의 2년생초

 

150cm정도의 똑바른 줄기와 흰색의 곧은 뿌리를 갖고 있으며, 잎은 어긋나게 거친 톱니와 주름이 있고 장타원상의 피침형이다.

 

여름의 말부터 가을에 걸쳐 피는 이 꽃은 저녁에 지름 노란색 4판화(꽃잎 4개인 꽃)을 피우다 다음날 아침이면 진다.

 

한국에서는 달맞이꽃, 금달맞이꽃, 큰달맞이꽃이라고 부른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이 달맞이꽃의 잎과 줄기, 꽃과 열매를 통째 갈아서 환을 지어 상처에 바르거나 피부에 발진이나 종기가 사용했고, 기침이나 통증 때에도 사용했다.서구에서는 달맞이꽃을 이브닝 프림로즈(Evining Primrose) 라고 하였다.

 

달맞이꽃의 씨앗에서 얻은 유지속에 필수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체내에서의 합성이 불가능한 불포화지방산으로 리놀렌산이라 한다.

 

리놀렌산은 식물성유지, 콩, 현미, 밀, 목화씨, 해바라기, 옥수수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달맞이꽃종자유에는 리놀렌산 이외에도 r-리놀렌산이 천연적인 형태로 존재한다.

 

달맞이꽃종자유에 함유된 r-리놀렌산은 프로스타글라딘의 생체내 합성 과정중 없어서는 안될 물질이다.

정액, 전립선에 혈압을 내리게 하거나 자궁이나 장관의 평활근을 수축시키는 물질로서 전립선에서 분비되어서 정액속에 함유된다고 생각하여 전립선(prostate gland)의 이름을 따라 프로스타글라딘(prostaglandin)이라고 명명하였다.

 

.2. r-리놀렌산의 기능성

리놀렌산은 불포화지방산이며 필수지방산이다.

콩, 해바라기, 옥수수 등의 식물성기름에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다.

달맞이꽃 기름에는 리놀레산 뿐만 아니라 리놀레산의 체내 생리활성물질인 r-리놀렌신을 함유하고 있다.

달맞이꽃의 종자유를 분석해 보면 리놀레산 75%, r-리놀렌산 9%, 그밖의 지방산이 16%로 구성되어 있다

r-리놀렌산(GLA)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물질로 체내의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호르몬 유사물질을 만드는데 필요한 물질이다.

이 호르몬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을 프로스타글라딘(PG) 이라고 부른다.

 

리놀레산-->r-리놀렌산 의 체내 합성과정은 비만이나 당뇨병, 과음, 고콜레스테롤혈증, 노화 등에 의해 쉽게 차단되어 프로스타글라딘 생성에 차질을 빗게 된다.

프로스타글라딘 자체는 수명이 매우 짧고 또 불안정하여 직접 섭취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리놀렌산이 풍부한 식품을 찾게 되었고, 천연에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이용 가치가 높은 것은 달맞이꽃종자유가 유일하다.

 

프로스타글라딘(prostaglandin), 트롬복산(thromdoxane),루코트리앤(leukotriene)은 리놀레산(linoleic acid)을 기본물질로 해서 디호모-감마-리놀렌산(dihomo-r-linolenic acid)으로부터 PGI 계열이 만들어지고,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으로 부터는 PG II 계열이 그리고 에이코사펜타엔산(eicosapentaenoi acid)으로 전환시켜 주는 효소( 6-desaturase)는 당뇨병, 알코올, 방사선, 육식 또는 나이가 증가하면서 활성이 억제된다.

 

r-리놀렌산을을 함유하는 달맞이꽃종자유를 투여함으로서 PG I 계열을 생성하게하여 인체내의 프로스타글라딘의 균형을 유지시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해 준다.

1) 콜레스테롤 개선작용

리놀레산의 콜레스테롤 저하효과는 그 자체작용에 의한 것이 아니고 r-리놀렌산 또는 그 다음의 대사물로 전환되어야만 나타난다. 

달맞이꽃종자유는 HDL 콜레스테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LDL 콜레스테롤 저하에만 관여한다

달맞이꽃종자유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협심증 등에 유용한 식품이라 할 수 있다.

 

2) 비만증 예방

달맞이꽃종자유에 함유된 r-리놀렌산은 갈색 지방조직을 자극하는 효과를 갖는데, 달맞이꽃종자유의 최종 대사산물인 프로스타글란딘이 갈색 지방세포에서 미토콘드리아의 작용을 촉진하여 비만을 제거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정상체중이 아닌 과체중인 사람이 달맞이꽃종자유 복용으로 비만증을 제거한다.

 

3) 노화예방

노화원인을 여러 가지 학설이 있으나 심혈관계와 면역계의 광범위한 기능저하에 의해 특징지워 지는데 특히 임파구에서 cyclic-AMP level이 떨어지고 6-desaturase 활성이 저하된다고 할 수 있다. 

 6-desaturase의 활성저하로 오는 r-리놀렌산의 부족을 채우기 위해 외부에서 우회하여 직접 r-리놀렌산을 공급하면 6-desaturase의 활성이 약해도 정상적인 대사로 Dihomo-r-linolenic acid를 경유하여 PGEI을 생산하여 공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T 임파구를 활성화시킴으로서 생식선기능에 있어 중요하며 또한 많은 조직에서 cyclic-AMP의 level을 상승시킨다

효소 6-desaturase 활성이 약화되면 노화가 일어나는 것을 촉진하게 되는데 따라서 프로스타글란딘의 전구체인 r- 리놀렌산을 섭취함으로써 이 효소에게 휴식을 주어 보다 오랫동안 활성을 갖게 할 수 있다

 

4) 월경전조증 예방

월경전조증을 나타내는 여성에게서 필수지방산 함량이 낮게 나타난다

 달맞이꽃종자유에서 유래된 프로스타글란딘은 prolactin 이러한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다.

 

.5) 피부건강유지

동물에서 필수지방산인 GLA가 결핍되면 피부의 낙설상, 극세포증, 피부의 탄력성 감소, 피부의 barrier 기능에 있어 불규칙성 같은 피부질병을 일으키는 데, 필수지방산인 r-리놀렌산을 공급해주면 없어진다

달맞이꽃종자유는 천연 생체활성물질로서 세포에 활력을 주어 생체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며,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건조를 방지하고 영양을 공급해 주어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해 준다.

 

참고문헌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식품 (최신개정판)
노완섭, 허석현 공저 | 효일

한국식품사전 (증보판)
박원기 등저| 신광출판사

생활주기 영양학 (개정판)
김은경 등저 | 신광출판사

질병에 따라 달라지는 식이요법
박영순 | 정담 |

아로마테라피: 향유를 이용한 여성건강미용
이세희 편 | 홍익재 |

허브 플러스 헬스 플러스: 허브와 함께 하는 자연주의 건강법
이종노 저 | 삼호미디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