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신부전 acute renal failure

분류  

급성 신부전 acute renal failure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530
급성 신부전 acute renal failure, ARF


신부전은 어떤 원인으로든지 신기능의 이상으로 체액의 항상성homeostasis이 유지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고질소혈증이 특징적이며 이것에 의해 각종의 임상증상이 나타날 때를 요독증이라 부른다. 신부전이 급격히 발생하고 회복의 가능성이 있을 때를 급성신부전, 만성신질환에 의해 만성 진행성 비가역적인 신기능 저하가 있을 때는 만성 신부전이라 한다.


[원인]

신전성 신부전 ; 순환혈장의 감소와 심박출량의 감소에 의한 사구체기능부전이 야기된다.
신성 신부전 ; 신질환이나 신자체에 장애로 인한 신기능부전이나 대부분 급성 세뇨관 괴사에 의해 발생한다.
신후성 신부전 ; 종양, 경색, 염증, 후복막질환 등에 의한 상부요로 및 하부요로폐색에 의해 초래된다.

[증상]

1. 핍뇨기
핍뇨(400ml 이하/일) 혹은 무뇨(100ml/일)나, 비핍뇨성 신부전(nonoliguric ARF)도 있을 수 있다. 요삼투압은 350mOsm/kg H₂O 이하, 비중 1.012 이하가 많다. 단백뇨, 혈뇨, 소듐 축정에 의한 고혈압, 심부전증, 산증acidosis, 호흡기증상, 고질소혈증, 크레아티닌 상승, 고포타슘 혈증, 저 혹은 고 칼슘 혈증, 부정맥, 신경증상, 소화기증상, 빈혈 등의 혈액증상 등 보통 수주간 지속한다.

2. 다뇨기
요량이 증가하고 일반 전신상태가 개선된다. 다뇨에 의한 탈수, Na 및 K 저하가 발생가능하고 수일간 지속한다.

3. 회복기
요량이 정상화되고 신기능 및 일반상태가 호전한다.


[진단]

신체적 증상, 병력, 임상검사 등에 의하며 치료 및 예후 때문에 조기진단이 중요하고 신전성, 신성, 혹은 신후성인지 감별이 필수적이다. 핍뇨의 원인이 탈수증에 의한 것인지 감별은 일반상태, 전해질검사 등에 의해 쉽게 진단된다. 신후성진단은 비뇨기과적 검사에 의해 요로폐색유무의 검사가 중요하다.


[치료]

원인질환, 요독증 및 합병증에 대한 치료, 핍뇨기, 다뇨기, 회복기에 따라 치료가 필요한데 구체적으로는 보존요법, 약물요법, 비뇨기과적 치료 및 투석요법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