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증 : 예방, 치료

분류  

동맥경화증 : 예방, 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6725

동맥경화증 : 예방, 치료


조기 허혈성 심장질환은 죽상 경화증의 합병증 중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들고 흔한 것이다. 환자에게 허혈성 심장질환이 조기에 발생하였다는 것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이 죽상 경화 병소의 말기적 표현 현상이다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심근경색증이나 치명적 부정맥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 즉 이차적 예방은 죽상 경화증의 형성을 지연시키고 예방하기 위하여 취하는 일차적 예방과 같은 것은 아니다.

한국 및 베트남 전쟁에서 사망한 미국인 남자의 부검에서 보면, 관상동맥의 죽상 경화성 섬유반은 이미 10대의 나이에 발견되었으므로, 죽상 경화증의 일차적 예방은 어린 나이부터 즉 허혈성 심장질환의 의심이 있기 훨씬 전부터 시작 되어야 한다

 


따라서 죽상 경화증의 치료보다는 예방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비록 확실하게 효과 있는 프로그램이 확립되지는 않았지만, 위험도가 높은 사람을 식별하고.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보존적 방법을 마련하는데 지침으로서 이용할 충분한 지식이 축적되었다.

예방이란 위험요인의 감축과 동일한 의미이다

조기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한 미국인의 사망률이 감소한 것은 두가지 보건관리 방향의 출현과 일치한다.
하나는 죽상경화증과 상관되는 위험요인을 발견하고 그 교정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커진 데 있다

다른 하나는 cholesterol과 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 널리 알려졌고. 일반 대중이 다소나마 지방섭취를 제한하려는 경향이 생겼다는 것이다.

이런 경향이 사망률의 감소와 인과관계가 있는지는 아직 모른다. 일반 대중에게 생활양식을 바꾸도록 강력하게 요구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조기 죽상경화증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을 계속 찾아내서 도와주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의사가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데 있어 하는 역할이란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치료해 주고. 음식. 체중, 흡연, 그리고 운동에 관해서 조언을 하는 것이다.

고지혈증의 약물요법은 고 위험군에 속하면서도 식사요법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환자에 국한되어야 한다.

허혈성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의 재경색이나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항혈소판 제제의 장기 사용은 여러 시험에서 모아진 자료가 고무적이므로, 지지를 받고 있다.


치 료

심한 고지혈증이나 분명한 고혈압을 완화시키지 않고 죽상결화증 "치료'에 어떤 효과를 나타낸다고 증명된 약제는 없다. 사실 죽상경화증 자체에 대한 치료는 없고, 그 합병증에 대한 치료가 있을뿐이다. 종말 단계에 대한 치료기술이 발달하여 이환률이 감소하기는 하였지만 연구와 진료의 장기 목표는 아직도 예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