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 치성 감염과 근관 치료

분류  

치의학: 치성 감염과 근관 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56

치성 감염

치성 감염이란?
충치가 심하게 되면 신경과 혈관이 지나는 조직인 치수까지 진행되는데 이것이 점점 진 행되면 치아 뿌리 부분에 고름이 생기고 뼈를 녹이며 ,나중에는 잇몸과 피부에 까지 진행 될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잇몸이나 입안의 연조직에서 고름이 나며, 붓고 심한 통증이 느껴지며, 열이 나기도 합니다. 잇몸 질환이 심해도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이 치성 감염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치료단계 .
이것의 치료로 진행 단계 및 발생 부위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으나 근본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농의 배출과 원인의 제거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절개를 하면 농을 배출시키고, 내부의 압력을 감소시키므로써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절개 후 농을 계속적으로 배출시키기 위해서 거즈나 고무판 등을 넣어 둡니다.
염증이 어느 정도 가라앉으면 원인이 되는 치아를 뽑습니다.
크기가 작은 병소일 경우 근관치료 만으로도 농을 배출시키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근관 치료

근관 치료란?
치아 우식이 심해 치수까지 침범하였거나 외상으로 인해 치수가 노출되었을 경우, 보철 치료시 치수 노출의 위험이 있는 경우, 치성 감염으로 농의 배출이 필요한 경우 시행하 는 것으로서 근관 내의 치수 및 치근단 질환을 야기하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치료 단계
① 치수가 있는 곳을 개방시켜 치아 내에 있는 정상, 또는 병적인 치수조직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② 원래의 치수가 있던 근관을 기계적, 화학적 조작으로 확대하여 남아있던 치수와 이물질, 감염된 치아조직, 세균 등을 제거하고, 근관을 밀폐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듭니다.
③ 근관을 충전 재료로 밀폐하여 치아 뿌리 끝의 구멍과 주위 조직과의 통로를 차단시킴으 로써 근관의 재감염을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