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항류마티스 약물

분류  

류마티스: 항류마티스 약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908
항류마티스 약물

질병의 진행을 느리게 하고, 동통의 감소를 유도하고, 조직을 포함한 뼈와 관절의 파괴를 막기 위해 사용된다.





존재하는 손상을 회복시키지는 못하나. 더 악화되는 것을 막는다.

gold sodium thiomalate, aurothioglucose은 근육주사하고, auranofin은 경구투여한다.

반감기는 지속 사용으로 연장되고, 근육주사시 반감기는 1년이다. 경구투여는 약 25%만이 흡수된다.


살리실산이나 다른 NSAIDs가 효과를 보지 못한 류마티스 관절염에 사용한다.

간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과 금제제에 독성 과거력이 있는 사람, 혈액이상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금기다. 부작용으로 혈액이상과 신장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외에 부작용으로는 피부염이 있다.


Chloroquine, Hydroxychloroquine

항말라리야 약물로, NSAIDs에 반응하지 않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사용하나 부작용으로 위장 장애, 피부발진,두통 등이 생긴다.


Penicillamine

뼈의 파괴와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을 지연시키나, 작용기전은 분명치 않다.

경구투여시 50%가 흡수되고, 다른 약물에 영향을 주므로 병용투여는 피한다.

6개월 이상 사용해야 효과가 나타난다.



부작용은 피부와 점막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가장 흔하고, 식욕부진, 오심, 구토가 생기고, 단백뇨, 재생불량성 빈혈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부작용이 심각하기 때문에 금으로 치료에 실패하는 경우, corticosteroids 사용전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Sulfasalazine

장염증 치료제로도 사용되며, 부작용으로 발진, 오심, 구토, 위장관 자극 등이 나타난다.


Methotrexate

면역억제제로 자가면역증에 의한 관절염에 효과적이다.

용량은 암치료에 사용되는 것보다 작고, 1주일에 한번 투여하므로 부작용은 심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오심과 점막의 궤양이 부작용으로 나타난다.


Glucocorticoid drugs

관절염 치료에 쓰이나 장기간 사용시 심각한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