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 : 대사에 대한 요독증의 영향

분류  

만성신부전 : 대사에 대한 요독증의 영향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421

대사에 대한 요독증의 영향
(EFFECTS OF UREMIA ON METABOLISM)

 


저온증(HYPOTHERMIA) :

동물에서 요. 요소, 다른 축적된 동성대사물질의 주입 후에 저온상태가 유발되었다. 그리고 신적출후에 곧 기초열생산이 감소되었다. 세포막을 통한 능동적 Na+ 운반이 기초에너지생산의 많은 부분을 설명하므로 체온과 요독증의 반비례 관계는 아마도 축적된 독성물질에 의한 Na+ pump의 장애에 의한 것이다.
투석을 하면 체온은 정상으로 돌아온다.


탄수화물 대사(CARBOHYDRATE METABOLISM) :

만성신부전을 가진 대부분의 환자에서 당을 대사시키는 능력이 손상된다. 공복혈당치(fasting blood sugar level)는 일반적으로 정상 또는 약간 증가되어 있다. 심한 고혈당 또는 ketosis는 드물다

결과적으로 만성 신부전의 당불내성(glucose intolerance)은 특수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들 azotemic pseudo-diabetes라 한다).

인슐린의 혈장으로부터의 손실과 분해가 신장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혈장의 순환 인슐린 농도는
대부분의 공복상태의 요독환자(fasting ure-mic subject)에서 약간-중등도로 증가 되어 있다.

만성신부전에서 정맥 인슐린에 대한 반응을 감소되어 있다. 그리고 말초조직에 의한 당의 이용도 감소되어 있다.

요독증의 당불내성는 주로 인슐린 작용에 대한 말초조직의 저항성 때문에 일어난다.

당불내성에 기여하는 다른 가능한 요소들은 K+의 세포내의 결핍, 대사성 산증 글루카곤농도, 카테콜라민(Catecholamine), 성장호르몬의 증가, 만성신부전에서 축적된 독성 대사물 등이다.

인슐린 의존형 당뇨에서 종종 진행하는 요독증에 대해 인슐린 요구의 감소가 유발된다.
이런 현상은 단지 칼로리 섭취의 감소와 관계되지는 않는다.



질소 및 지방대사(NITROGEN AND LIPID METABOLISM):

단백질 이화작용의 질소성 최종대사산물(nitrogenous end pro-ducts)을 제거하는 능력이 감소되어 있으므로 만성신부전은 단백질내성으로 간주된다.

질소대사(nitrogen metabolism)의 최종대사물의 축적은 요독성의 증상과 증후의 중요한 원인이다
Hypertriglyceridemia와 HDL cholesterol의 감소는 요독증에서 일반적이다. 그렇지만 혈장에서 콜레스테롤은 정상이다.

요독증이 간과 장관에서triglyceride 생산을 증가시키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인슐린에 의한 지질합성의 증가는 trig1yceride합성을 증가시킨다. 순환혈장에서 triglyceride의 제거는 lipoprotein lipase에 의존하는데 요독증에서 감소되어 있고 혈액투석에 의해 교정되지 않는다.

만성투석을 하는 환자에서 조기 동맥경화증의 높은 호발률도 부분적으로 지질대사의 이상과 관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