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마취제

분류  

정맥마취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258

정맥마취제

빠른 마취상태유도 때문에 사용된다. 회복상태도 빠르고 다른 흡입마취제를 이용해서 마취상태를 유지시킨다.

 

종류로는 ultra-short-acting barbiturates, benzodiazepines, opioid계, propofol, etomidate, ketamine등이 있다.



A. ultra-short-acting barbiturates
thiopental이 가장 흔하게 사용된다. 매우 지용성이 크고 빠른 작용시작과 빠른 회복을 나타낸다. thiopental은 강력한 마취제로 마취 유도의 표준약물이다. 심혈관계를 억제한다. 그러나 진통효과는 낮고 근육이완작용도 적다. 또한 후두경련을 일으킨다. thiamylal, methohexital등도 사용된다.

B. benzodiazepines
lorazepam과 midazolam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진정-수면 작용을 같이 나타낸다. midazolam은 시작과 회복을 느리게 나타낸다. 심혈관계에 안정하고 심한 기억상실을 유발한다. etomidute는 또한 빠른 작용시작과 중간정도의 빠른 회복을 나타낸다. 심혈관에 안정하고,steroid 형성을 감소시키고 불수의적 근운동을 일으킨다.

C. opioids
opioids는 진통효과가 커서 다른 마취제와 함께 사용된다. 한 예로 morphine과 oxide를 섞어서 심장수술에 이용한다. 혈압을 높이고, 호흡기 장애와 수술 후 메스꺼움과 구토를 일으킨다. 이럴 때는 opioid 길항제인 naloxone이 이용되기도 한다.

D. profopol
빠른 작용시작과 회복을 나타낸다. 혈압과 두개골내의 압력을 낮춘다. 이는 마취 유도와 유지에 사용된다. 진토작용을 나타내고 진통작용은 거의 나타내지 않는다.

E. etomidate
빠른 작용시작과 중간정도의 빠른 회복을 나타낸다. 심혈관계와 호흡계통에 억제 효과가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진통효과는 없다. steroid 형성을 감소시키고 불수의적 근운동을 일으킨다. 메스꺼움, 구토, 주입시 통증, 간대성 근경련이 부작용으로 흔히 나타난다.

F. ketamine
중간정도의 빠른 작용시작과 회복을 나타낸다. 환자는 깨어있는 것처럼 보이나 의식은 없고 무통증의 상태이다. 이를 해리성 마취 (dissociative anesthesia)라고 한다. 심혈관계를 흥분시키고 뇌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회복은 느리다.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순환계 억제를 원치 않는 경우에 사용되지만 반면에 고혈압 환자에게는 사용될 수 없다. ketamine의 부작용으로는 방향감각 상실, 감각과 인지의 환각, 악몽들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