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염 요석

분류  

요석형성의 기전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90
요석형성의 기전


요석의 원인과 형성기전에 많은 학설이 대두되고 있으나 완전하게 규명되어 있지는 않다. 여러 가지 원인요소들의 복합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추측되며 아직 이러한 요소들이 규명되어지지 않은 것이 많다.
요석의 원인과 형성과정에 대한 많은 학설중 핵화설, 요석기질성, 결정화 억제물질 결핍설 등이 대표적인 학설이다. 또다른 요석형성의 위험요소들은 대사장애, 환경적 요소, 식이요소 및 해부학적 이상으로써 이들이 상부요로에 결정체의 침전을 유발하게 할 것이다.

1. 핵화설nucleation theory

용액에 용질을 계속 첨가하게 되면 용액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고 용질의 결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요중에 요석을 구성하는 성분이 과포화 상태로 존재하게 되면 결정체가 형성되고 이것이 핵화nucleation가 되어 점점 성장하게 되는데 이들 결정체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집aggregation되어 요석이 된다는 학설이다.
요의 pH가 산성일 때 요산과 시스틴cystine은 과포화상태가 되면 쉽게 결정을 이루고 인산 마그네슘 암모니움은 pH가 알칼리성일 때 쉽게 결정을 형성한다.

2. 요석기질설stone matrix theory

요석의 비결절성 물질인 기질은 주로 단백과 다당질로 구성된 mucoprotein으로 이들 기질에 요석의 결정성분이 침착하여 요석이 형성된다는 설이다.

3. 결정화 억제물질 결핍설inhibitor of crystalization theory

요중에 요석형성 성분이 과포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요석형성이 일어나지 않거나 결정체가 결집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요중에 결정화 억제물질이 있어 과포화상태에서도 요석형성이 일어나지 못하게 한다는 학설이다. 이들 결정화 억제물질로는 구연산염citrate, 마그네슘, 황산염, pyrophosphate, phosphocitrate, mucoprotein, RNA, glycosaminoglycan, fluoride, 여러 종류의 peptide 등이다.
이러한 물질이 요중에 없거나 감소되면 요석이 용이하게 형성된다는 이론이다.

결론적으로 이들 3가지의 기본 요석형성 기전의 상호보완작용에 의해 요석형성이 이루어질 것이며 기타 다른 요석형성의 위험요소들이 가미하게 되면 쉽게 요석형성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