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중독증

분류  

알코올 ; 알코올중독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86
【 알코올중독(알코올의존) 】


알코올중독= 알콜올남용과 알코올의존

 

알코올 남용 ; 기능을 차단하는 알코올과 관련된 생활의 손상
알코올 의존 ; 알코올 내성이 증가하거나 알코올로부터 금단시 신체적 증후가 동반되는 알코올을 사용하고자 하는 강력한 강박증을 가진 비슷한 손상.


알코올중독의 예 ;

초기 경고 신호들을 무시할 때,

알코올중독자가 결혼에 문제를 일으키고,

알코올 관련 사별이나 이혼 등을 야기하는 경우

직장에서 실제로 알코올 관련 문제로 파면 당하거나 해고당하는 경우

알코올과 관련하여 두 번 혹은 그 이상 구속당하는 경우

알코올이 알코올 금단 증후를 포함해서 건강에 손상을 미치는 경우(심근 질환, 간경변, 알코올성 간염)



일차와 이차 알코올중독을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조증이 경과 중이거나 이전에 존재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예, 이차 알코올중독)에 의한 심각한 알코올로 인한 관련 문제는 일차 진단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며. 경과는 알코올중독이 아닌 일차장애에 달려 있다.

대부분의 서구 사회에서 일차 알코올중독의 평생 위험도는 남자인 경우 약 10%, 여자인 경우 3∼5 %이다. 알코올중독은 모든 종족들, 인종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계층에 오므로 평균 알코올중독자는 고급 혹은 하급 노동자나 주부이다. 집이 없거나 하류계층의 알코올중독자는 알코올중독자의 5%나 그 이하이다.


〔 알코올중독의 유전 〕

알코올중독은 생물학적이며 유전학적인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다요인적인 질환이라는 강한 증거가 있다. 알코올 중독에서 유전적 요소의 중요성은 가족 쌍생아 그리고 양자 연구를 통해 지지되고 있다.

일차 알코올중독자의 친척들은 4배 가량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가족적인 양상의 가능성은 부분적으로 유전적인 요소의 결과이다.
알코올중독자의 일란성 쌍생아의 위험도는 알코올의존의 이란성 쌍생아보다 높다
알코올중독이 생물학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으며 "도덕적인 성격"의 결여와는 상관 관계가 없다는 가능성이 있다.


자연경과 ;

보통의 알코올중독자는 첫 음주하는 나이나 혹은 첫 번째의 경미한 문제들은 일반 인구와 흡사하다.

이십대 중반이나 후반이 되면, 대부분의 남자나 여자는 그들의 음주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반면에 알코올중독자들의 문제는 증가하게 되어 알코올로 인한 첫 번째의 중요한 생의 문제는 이십대 후반에서 사십대 초에 나타나게 된다

일단 병이 생기면. 알코올중독의 경과는 악화와 회복 가운데 하나이다.알코올중독자는 문제가 생기면 놀라게 되고. 음주를 조절하기 전에 수일 혹은 여러 달 금주하게 된다. 경과는 오분의 일 가량은 정규적인 치료 혹은 단주친목(AA)과 같은 자조 모임의 도움으로 영구적인 금주를 한다.


알코올중독자가 계속 음주하게 되면 생명이 약 십 오 년 단축되며. 주요 사인은 심장 질환, 암, 사고 그리고 자살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