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모발 손발톱 땀샘

분류  

백반증, 백납 Vitiligo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72

백반증 Vitiligo 


백반증(Vitiligo)은 피부가 멜라닌(melanin) 색소를 잃어버리는 질환이다. 멜라닌 색소는 피부, 모발, 눈의 색을 결정하는 색소이다. Vitiligo는 세포가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지 못하거나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는 세포가 죽어서 발생한다. 피부에 불규칙한 경계를 이루는 흰색 반점이 생성되어 퍼져나간다.

  

Vitiligo는 모든 인종에서 다 발생한다. 피부 색이 어두운 색인 경우 증상이 더욱 눈에 띈다. 아직 확실한 완치방법은 개발되지 않았다. 치료의 목표는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정상 피부색으로 돌리려는 것이다.

 


증상
우유빛, 흰색으로의 색소실조증 (depigmentation)

점점 하얗게 변하는 혹은 회색으로 변하는 모발, 눈썹, 수염

입안의 점막도 하얀색으로 변하기도 함

눈의 망막이 하얗게 색이 변함

 

어느 곳에서나 다 생길 수 있지만 가장 먼저 발생하는 부분은 일광노출 부분이다. 즉 손, 발, 팔, 얼굴, 입술 등에 가장 먼저 발생한다. 성기 주변도 침범한다. 백반증은 주로 10-30세 사이에서 많이 발생한다.

 

 

백반증의 새가지 형태

 

1 전신성 Generalized.

가장 흔한 형태이다. 대칭적으로 전신 어느 곳에서나 다 발생한다.

 

2 분절성 Segmental.

몸의 한 쪽에만 생긴다. 어린이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1-2년 악화되다가 멈춘다.

 

3 초점성 Focal.

몸의 한 두군데에만 생성된다. 

 

백반증의 진행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악화되다가  병의 진행이 이유없이 멈추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백반증은 일정 부분까지 결국 번지게 되고 몸의 많은 부분에 퍼질 수 있다.

 


원인  
melanin생성 세포 (melanocytes)가 melanin 색소를 생성하지 못하여 발생한다. 맬라닌은 표피의 색을 결정해 주는 색소이다. 병이 발생한 부위의 피부색은 하얗게 변한다. 병의 원인은 아직은 불명이다. 몇 가지 원인 추측 항목은 다음과 같다.

 

면역계통의 질환이다.

유전적인 요인도 일부 가능하다.

화상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일어날 수 있다.

악성 흑색종이 있는 경우 병발하기도 한다.

 

하지만 상기추측은 아직 명확하지 않은 이론이다.

 

                                                        멜라닌 분자구조

 

 

 

 

검사와 진단 

 
의학적 검진 및 병력 청취

백반증의 가족력

자가면역질환
일광에 대한 감수성 또는 다른 피부질환의 존재
색소실조증 발생 2-3개월 전의 발적 혹은 일광화상

색소실조증 발생 2-3개월 전의 피부 손상

악성흑색종의 병력

다수의 비전형적인 모반 병력

35세 이전에 모발의 회색으로의 조기 변화
스트레스

신체의 질병

 

 
감별질환

 습진 dermatitis 

 건선 psoriasis.

 

우드램프 Woods lamp

자외선(ultraviolet (UV) light)을 우드램프를 이용하여 피부에 쪼여서 육안으로 형광색을 감별한다. 

 

피부 생검과 혈액검사
피부조직을 조금 떼어내어 검사한다. 혈액을 채취하여 혈구수를 관찰한다. 갑상선 기능과 자가면역질환의 존재를 의미하는 anti-nuclear antibodies (a type of autoantibody)를 검사한다. 

안과에서 안과전문의에게서 눈 검사를 받는다.눈의 염증검사(포도막염: uveitis).

  

치료와 약제

의학적인 치료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일부환자는 저절로 피부색이 정상으로 돌아오기도 한다. 선스크린 제제나 화장품으로 피부색을 정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피부빛이 하얀사람은 햇빛에 피부를 태우는 것을 피하는 것만으로 정상처럼 보이개 할 수도 있다.
 

치료의 목표는 정상 피부색을 회복시키거나 남아있는 색소를 파괴하여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것이다. 백반증의 치료기간은 6-18개월 정도 걸린다. 여러가지 치료를 시행하면서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게된다.

 

 

 

의학적 치료

 

스테로이드 연고제 치료 Topical corticosteroid therapy.  

Corticosteroids는 피부의 색을 다시 찾을 수 있게 해준다 (repigmentation). 이 치료효과를 얻으려면 병의 초기에 이 연고제를 사용하면 된다.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제의 사용은 어린이들에게 적용하고 백반증이 체표면에 넓게 발생한 환자에게도 사용한다. 피부색에 변화가 오는데는 약 3개월 정도 걸린다.. 스테로이드 연고제 장기간 사용시의 부작용은 피부가 얇아지고 (atrophy) 피부가 갈라지는 것을 (skin striae) 들 수 있다. 

 

Calcipotriene (Dovonex), a vitamin D derivative

연고제로 사용하는데 스테로이드제제(corticosteroids)나  자외선(ultraviolet light)치료와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면역 조절 연고제 Topical immunomodulators.

tacrolimus, pimecrolimus 등을 포함하는 연고제는 백반증의 면적이 적은 사람에게 유효하다. 특히 얼국 목에 백반증이 있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이 치료법의 부직용은 스테로이드 연고의 사용시 나타나는 부작용에 비하여 작다. 보통 자외선 치료 ultraviolet B (UVB)와 함께 사용한다. 하지만 임파종과 피부암 발생 우려가 있다고 해서 연구중이다.

 

Topical psoralen + ultraviolet A (PUVA)

쏘라렌이라는 광감작제와 함께 자외선 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광화학요법 photochemotherapy이라고도 불리운다.전체 표변적의 20% 이하의 백반증에 유효하다. 치료는 1주일에 1-2회 시행한다. 30분 전에 피부에 광감작제( topical psoralen)를 바르고 광선을 쪼이게 된다. Psoralen은 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의 색이 분홍색으로 변한다. 이 피부의 상태가 정상화되면서 피부의 색이 돌아올 수 있다.

 

욕조 자외선 요법 water bath PUVA

psoralen을 포함하고 있는 물이 담긴 욕조에 15분정도 담근 후 자외선 치료를 받는 것이다. 이 치료법의

부작용은 심한 화상과 수포 형성이다. 치료후 태양광선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너무 심하게 피부색이 검게 변한것은 시간이 지나면 벗겨지며 없어진다. 


Oral psoralen photochemotherapy (oral PUVA)

천체 표면적의 20% 이상의 백반증이 있다면 2시간 전에 psoralen제제를 복용하고 자외선치료를 받도록 한다. 이 치료는 1주일에 1-3회 시행한다. 치료받은 피부는 핑크빛으로 변하고 점차 정상색으로 돌아온다. 이 치료는 자연광을 이용하여 시행하기도 한다.

 

부작용은 화상, 오심, 구토, 소양증, 비정상적인 모발증식, 피부의 검은색으로의 변화가 너무 심하게 일어나는 것 등이다. 너무 장기간 이 치료를 이용하면 피부암의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다. 10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는 경구용 쏘라렌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백내장의 발샹율을 높이기 때문이다.  

 

치료 1-2일 안에 일광에 노출되면 심한 화상을 입을 수 있다.  반드시 선스크린제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눈에는 24시간 정도 외부에 외출할 때 자외선 차단용 선글래스를 착용하는 곳이 좋다.

 


협대역 자외선 치료 Narrowband ultraviolet B (UVB) therapy.

Narrowband UVB는 자외선의 특정 파장을 선택하여 치료하는 것이다. 1주일에 3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치료전에 psoralen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치료효과나 장기사용시의 부작용에 대하여는 연구중에 있다. 

 

협대역 자외선 치료 Narrowband ultraviolet B (UVB) therapy는 레이저 혹은 국소조사요법 등으로 백반증이 작은 경의우 치료법으로 사용 가능하다. 효과는 대체적으로 좋은 편이다. 비용이 비싼 것이 흠이다.

 

 

엑시머 레이저 Excimer laser.

UVB 의 특정 파장의 빛을 이용한다. 연고제와 같이 사용하곤 한다. 부작용은 발적과 수포형성이다.

 

탈색치료 Depigmentation.

50% 이상의 체표면이 백반증으로 덮힌 경우 사용한다.

하이드로퀴논의 모노벤젠 에테르 제제 monobenzone ether of hydroquinone를 사용한다.

하루 2회 정상색의 피부에 발라서 탈색시킨다. 

발적과 부어오름이 이 치료법의 가능한 부작용이다. 약을 바른 후 2시간은 다른 사람의 피부에 접촉하지 말아야 한다. 소양증 피부건조증도 나타날 수 있다. 탈색은 영구적이고 이 경우 태양광에 매우 취약해질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외과적 치료 Surgical therapies

 

자가조직 피부 이식술 Autologous skin grafts.

자신의 피부조직을 떼어서 백반증 부분에 이식하는 치료법이다. 작은 백반증 병변이 있을 때 유용하다.

정상피부 중에서 모근이 있는 곳을 떼어내어 백반증이 있는 곳에 이식한다. 부작용은 상처의 흔적, 자갈모양의 피부 모양 형성, 점상 색소의 출현, 이식된 피부가 다시 하얗게 되는 백변형상 등이다.

 

수포 이식 Blister grafting.

흡입용 석션기를 사용하여 정상적인 피부에 수포를 만든 후 수포의 윗부분을 떼어내어 이식하는 방법이다. 백변현상이 있는 곳에도 수포를 일으킨 후 같은 크기의 수포를 찾아 이식하는 방법니다. 부작용은 상처흔적과 자갈모양의 피부 모양 형성, 백반증의 재발 등인데 피부이식에 비하여 덜 발생한다.

 

 

문신 Tattooing (micropigmentation) 

색소를 특수기구를 이용하여 피부 안에 넣는 방법이다. 어두운 피부색의 환자 및 입술주변의 병변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문신의 색이 정상피부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문신후 색이 연해지는 경우도 있다.

 

 

실험적인 치료법Experimental therapies


자가 멜라노사이트 이식술  autologous melanocyte transplant.

실험실에서 멜라노사이트를 증식하여 이식하는 방법이다.

효과는 실험중이고 아직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다.

 

검은 후추 black pepper 

검은 후추의 매운 성분인 piperine이 치료효과를 보인다.

쥐에서의 시험에 의하여 색소 재생효과를 입증하였다.

자외선과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발적과 피부의 겁질이 벗겨지는 경미한 부작용은 있다.

 


생활상의 주의 


피부를 보호하라 SPF 30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한다.

 

미용 화장품으로 보완 : 백반증을 보이지 않게하는 화장품을 사용한다.

외부 노출 부위의 백반증을 화장품 등으로 보이지 않게 한다. 여러가지 화장품을 조합하여 자기에게 잘 맞는 화장품을 고른다. 햋빛을 이용하지 않는 탠닝제제 Sunless tanning products (self-tanners)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색은 영구적으로 고정되지만 피부가 탈락하면서 없어지므로 다시 사용해야 한다,

 


대체 요법  심리적인 지지 
백반증의 악화속도가 아주 느린 경우 은행(ginkgo) 40mg을 하루 세번 복용하는 것이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효과는 아직 미확인이다.

 

스트레스 당황 창피 우울 걱정 증이 환자에게 잘 나타나는 감정 심리적인 변화이다.특히 어린 환자에게서 이 상황은 심각하다. 의사와의 잦은 면담이 필요하다.

병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자기의 감정을 가족 친구 이웃에게 토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