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분류  

호흡기 관리 방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36


호흡기 관리 방법

산소 공급
가습 및 에어로졸 요법
호흡 물리 요법(chest physiotherapy)을 포함한 분비물의 제거
기도 확보
인공 호흡


1. 산소 공급
산소 공급은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흔히 이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지나친 산소 공급은 오히려 폐나 망막 등 인체에 해를 줄 수 있다



(1) 산소 공급 방법(Oxygen delivery system)

고압 산소요법 high flow system
저업 산소요법 low flow system

High flow system은 산소의 유입이 환자의 요구량만큼 충분히 주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환자의 호흡 양상에 관계 없이 일정한 FiO2를 유지할 수 있고 온도와 습도를 같이 조절해 줄 수 있다. 그러나 비용이 비싸고 환자에게 불편감을 줄 수 있다. High flow system에서는 마스크, 텐트, 후드 등의 기구를 사용하여 산소 연무기(oxygen nebulizer)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Low flow system은 산소의 유입이 환자의 요구량만큰 주어지지 않아서 주위에 있는 실내 공기를 함께 혼합하여 사용하게 되어 있다. 환자의 호흡에 따라 FiO₂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없다. 경제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고 환자가 편안하게 느낀다. 캐뉼라(nasal cannulae, nasal prong), 마스크(simple face mask), 호흡낭이 부착된 마스크(masks with reservoir bag) 등이 사용된다.


2. 가습(humidification)

정상적으로 공기를 흡입할 경우 비강과 상기도를 통하여 흡입된 공기는 데워지고 가습되어 상대 습도가 75%가 되며, 하기도를 지나 폐포에 도달한 공기의 상대 습도는 100%에 달하고 온도는 37℃로 상승하게 된다.

만약 medical gas를 건조한 상태로 흡입하거나, 인공기도의 확보 때문에 흡입된 공기가 상기도를 우회하여 직접 하기도로 들어가게 되면 기도 점막이 건조하게 되어 호흡기를 통한 불감성 수분 손실(insensible water loss)이 증가하고 섬모 운동이 장애를 받으며 분비물이 진해져서 기도 폐쇄가 일어나게 된다.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 있어서 공기의 습도를 높여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3. 에어로졸 요법(aerosol therapy)

에어로졸(aerosol)은 가스에 들어 있는 액체 상태의 물방울을 의미한다. 에어로졸은 기도 점막에 수분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호흡기를 통한 흡입 약물을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흡입 약물로는 기관지 확장제, 부종의 호전 및 소염 작용을 위한 스테로이드 제제, 비만 세포 안정제(stabilizer)등이 있다.

① metered dose inhaler(MDI)
MDI는 호흡기 흡입 약물을 분사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구이다. 입자의 크기를 3~5㎛로 형성하여 에어로졸이 하기도로 전달 되도록 한다.

② spacers(holding chambers, extension tubes)
MDI를 spacers에 연결한 후 약물을 spacers에 분사하고 환자로 하여금 천천히 호흡하도록 하면 약물을 흡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③ dry powder inhaler
흡입 약물의 투여 방법으로 빠른 흡기(rapid inspiration)를 사용하는 기구이다. 이 기구는 약물을 분사하지 않고 숨을 빨리 들이마시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분사와 호흡을 맞추어야 하는 MDI에 서투른 소아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④ 연무기(nebulizer)
MDI나 dry powder inhaler를 사용할 수 없는 어린 소아에게는 연무기를 사용한다. 이 기구는 1~6㎛의 입자를 생성하며 jet nebulizer와 ultrasonic nebulizer의 두 종류가 있다.


4. 분비물의 제거


(1) 호흡 물리 요법(chest physiotherapy)
호흡기 내의 분비물을 제거하여 폐포 환기(ventilation)를 호전시키고자 하는 방법이다.

체위 변동(postural drainage)
두들김(chest percussion)
진동(chest vibration),
심호흡 운동(deep beathing exercise)

① 체위 변동(postural drainage)
움직이기 어려운 환자의 체위를 자주 변경시켜 주는 소극적인 방법이다. 병변이 있는 부위의 분비물이 잘 흘러 나올 수 있도록 자세를 취하게 하는 적극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체위 변동에 의한 분비물의 제거는 하루에 3~4회 식사 전과 취침시에 시행하고, 1회 시행 시간은 30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두들김과 진동(percussion, vibration)
체위 변동을 한 상태에서 그 부위를 컵 모양을 한 손바닥 또는 고무컵 등으로 두들기거나, 기계 등을 이용하여 진동을 유발한다. 일반적으로 두들김과 진동, 그리고 기침의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호흡 운동
최대 흡기 상태에서 유도하는 기침
흡기 중간 상태에서 입을 벌리고 강하게 내쉬는 호흡 운동(forced expiratory technique, huffing)
횡격막 호흡 운동
흉곽을 손바닥으로 압박하고 환자로 하여금 공기를 깊이 들이쉬게 하면서 흡기 말에 갑자기 압박을 해제하여 이때 생긴 반동으로 더욱 많은 공기를 들이마시게 하는 방법(rib springing):기침을 효과적으로 유도하거나 호흡근육을 단련하는 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기계적 분비물 제거
분비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는 상태에서는 가테터를 이용하여 분비물을 흡인

부작용
호흡기 저항의 증가
vagal response에 의한 심한 서맥과 호흡 정지,
흡인시 공기도 함께 빠져 나가게 되어 발생하는 저산소증에 의한 부정맥,
호흡기 감염
상처 등
이물의 흡인

5. 기도 확보 방법(Artificial airways)


(1) 인공 기도의 종류


① 인후 기도(pharyngeal airway)
비강 및 구강내 폐쇄가 있을 때 우선 시도해야 되는 중요한 응급 처지 방법
구강(oropharyngeal)을 통하거나 비강(nasopharyngeal)을 통하여 인공 기도를 삽입한다. 부작용으로는 코 또는 구강 점막의 손상, gagging, 구토, 이물흡인, 중이염 또는 부비동염, 서맥과 혈압 강하 및 후두 폐쇄가 일어날 수 있다.

② 기관 기도(endotracheal tubu) 
적어도 하루 이상 기도를 유지해야 될 필요가 있거나, 분비물에 의한 기도 흡인이 염려되거나, 또는 기계 호흡(mechanical venyilation)이 필요한 경우에 흔히 사용되고 있는 효과적인 기도 확보 방법이다.
구강 기관 기도(oral intubation)d와 비강 기관 기도(nasal intubation)방법이 있다.

부작용
기도 분비 과다
기관 협착증
후두 연화증
이물 흡인
출혈
중이염
잘못된 인공 기도의 위치
후두 궤양
기관 또는 인후 천공 등

③ 기관 절개(tracheostomy)
기관 기도를 삽입하기 어려운 경우
오랜 기간 인공 기도를 유지해야 될 경우
분비물 흡인을 효율적으로 해야 될 필요가 있을 경우


(2) 인공 기도의 철수
인공 기도를 제거하려면 환아의 혈액 가스 검사가 정상을 유지하면서 기침을 할 수 있거나 성대의 기능이 정상임이 확인되고, 호흡 수와 흉부 X선 검사가 정상이어야 한다. 인공 기도에 사용된 튜브를 제거할 때에는 반드시 분비물의 흡입을 함께 실시해야 되고, 이어서 산소를 공급하면서 호흡 수와 기도 폐쇄의 증상 유무를 관찰해야 한다.


6. 인공 호흡
호흡 곤란이 발생하면, 우선 경경구(mouth-to-mouth)또는 백(bag)과 마스크를 이용한 인공 호흡을 서둘러 실행한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기계 호흡을 실시한다. 기계 호흡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동반하므로 환자 폐장의 compilance를 시술자가 직접 느낄 수 있어 외상을 줄일 수 있는 수동 호흡기로 먼저 사용한다. 그런 다음 호흡성 산증이나 잦은 무호흡 또는 충분한 FiO₂공급에도 저산소혈증이 지속되는 경우 자동 호흡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