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약리학

분류  

약리학: 신약의 개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566

신약의 개발 

 

 

 

1. 비임상시험(non-clinical study)

사람에서의 약물작용을 검토하기 전에 동물을 사용하여 행하는 약리 및 독성시험을 가리키며, 사람에서는 행할 수 없는 상세한 검토를 행하는 것이 목적이다.

 

1) 비임상약리

사람을 대상으로 약물작용을 검토하는 임상약리에 대비하여 동물을 사용하여 약물작용을 검토하는 것으로 약효와 작용기전, 약동력학 및 임상에서의 부작용 예측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약리로 구분된다.

 

2) 안전성 및 독성시험

임상시험에 들어가기 전에 의약품의 잠재적인 독성 및 부작용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비임상시험

 

① 일반독성

• 단회투여독성 (급성독성)

치사량에 이르기까지의 과량 단일투여에 대한 독성평가

약물의 개략적인 독성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되며 ld50으로 표현된다.

• 반복투여독성 (아급성~만성독성)

약물의 일정 기간 반복투여시 발현하는 독성평가

아급성독성: 단기간(1개월), 만성독성- 장기간(통상 6개월 이상)

 

② 특수독성

• 생식 · 발생독성

암수 생식세포의 형성, 수정과 착상, 배와 태아의 발육, 임신의 유지 및 분만, 수유와 포유 및 생후의 발육 등에 미치는 독성이다. 임신전과 초기, 태아의 기관형성기, 주산기 및 수유기로 나누어 약물을 투여하여 그 독성을 검색한다. 약물의 최기형성을 시험할 목적도 포함된다.

 

• 의존성

자기제어가 곤란하여 특정약물을 계속적으로 투여받아야만 하는 상태를 의존

이라고 하며, 정확히는 약물의존이다. 이러한 작용을 일으키는 약물은 의존성을 형성한다고 한다. 의존에는 정신적 의존과 신체적 의존이 있다.

 

• 항원성

약물이 항원 또는 합텐으로 작용하여 항체 또는 감작임파구가 만들어진 경우,

다시 그 약물을 투여하면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키는 수가 있다. 이와 같은

반응을 일으키는 성질, 항원으로 작용하는 성질을 항원성이라고 한다.

 

• 국소독성

어떤 특정부위나 장기에 독성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 국소자극성

- 약물을 피부나 점막 등에 적용할 때 적용한 부위에 대하여 자극성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 장기독성(臟器毒性)

- 어떤 특정 장기에 대하여 독성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어떤 약물은 간독성이 있고, 어떤 약물은 신독성이 있다고 한다.

 

• 변이원성 · 발암성

약물이 생물의 유전자(dna)에 작용하여 그 구조 또는 기능에 장해를 일으킬 때, 그 약물은 변이원성이 있다고 한다. 그 작용이 생체의 세포에 생기면 발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그 경우를 발암성이라고 한다. 또 변이원성이 생식세포에 영향을 미칠 때 여러 가지 선천적 이상을 일으킨다.

 

 

 

 

2. 임상시험(clinical study)

사람을 대상으로 약물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토하는 것

 

1) 제ⅰ상시험(phaseⅰ study)

통상은 소수의 건강한 남성 지원자를 대상으로 하여 행하는 기초시험으로 약물의 안전성 확인과 체내동태의 검토를 목적으로 수행한다. 이 결과로부터 용량설정을 하게 된다.

 

2) 제ⅱ상시험(phaseⅱ study)

약물의 치료대상이 되는 질병을 가지고 있는 소수의 남녀환자를 대상으로 해서

행하는 소규모 임상시험으로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행하는 경우가 많다. 전기는 소수례를 이용하고 후기는 비교적 다수례를 이용한다. 환자를 충분히 관찰하면서 행하고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과 함께 최적의 용법용량을 설정한다.

 

3) 제ⅲ상시험(phaseⅲ study)

대상질병과 시험하는 환자 수를 크게 확대하여 행하는 대규모 임상시험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의 양면으로부터 시험한다. 유효성, 안전성이 확인되는 동시에 유사약효를 가지는 의약품을 대조적으로 하여 이중맹검시험(dbt)에 의한 비교시험이 행해진다. 이중맹검시험이란 대조약 또는 위약(플라세보)을 이용하여 어느 것이 투여되는 지 여부를 의사도 환자도 모르게 효과나 부작용을 시험하는 것으로 이 시험은 주관을 배제하여 공정한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다. 어느 환자에 어느 약물이 투여되는 지 여부는 관리자가 파악하여 모든 시험이 종료되고나서 약물의 적부를 명확하게 하여 통계해석을 행한다.

 

4) 시판후조사(pms, postmarketing survaillance)

의약품이 시판되어 실제 진료장소에서 이용되면 승인전 임상시험과는 비교되지 않는 다수의 환자에게 투여된다. 또 승인전의 임상시험과 같은 한정된 환자 뿐만 아닌, 소아나 고령자, 간질환이나 신질환 기타의 기초질환을 가진 환자, 혹은 경우에 따라서는 임산부에도 투여된다. 더구나 다수의 약물과 병용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승인전의 임상시험에서는 얻어지지 않았던 부작용 등도 발현되는 경우가 있고, 시판 후도 의약품의 정보수집을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래에는 이것을 제ⅳ상시험으로 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시판후조사로서 제약기업에 의무화하고 있다. 시판후 조사는 부작용보고제도, 재심사제도, 재평가제도가 주축이다.

 

5) 임상평가

임상시험은 제ⅰ상시험부터 시판후조사까지의 단계를 밟아서 신중하게 행해지지만 임상평가에 관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제ⅲ상시험 결과이다. 유효성과 안전성의 양면으로부터 평가를 행하며, 통계해석을 기초로 하여 일반적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의 양면을 가미한 유용성의 평가를 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