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외과

분류  

위식도역류질환

작성자 김성훈 조회수 3202

위식도역류


위는 소화효소와 위산에 의해 점막이 손상 받지 않도록 여러가지 방어기전을 가지고 있다. 위와 연결된 식도는 방어막을 갖고 있지 않다.

 

식도의 가장 하부 즉 위로 연결되기 직전 부위를 하부식도 괄약근이라 한다. 하부식도 괄약근은 이미 내려간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한다.

 

어떠한 원인으로 이 괄약근이 느슨해지면 위의 내용물이 역류될 수 있는데 이때 위산 등이 방어기전을 가지고 있지 않은 식도벽을 부식시켜 식도염이나 식도궤양을 발생시킨다. 이렇게 되면 식도벽의 계속적 자극으로 인한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이러한 질환을 통칭하여 위식도 역류성 질환이라 부른다.

 

이 증상은 복압의 증가 및 내분비계의 변화로 인하여 임신 중에 호발하며 그 외에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앓이이다. 가슴중앙을 따라 목구멍쪽으로 타는 듯한 느낌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 증상은 길게는 2시간 정도 지속될 수 있고 음식을 먹을때 심해지며, 통증과 함께 음식물의 역류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음식물이 역류되면 기도내로 흡인되어 야간 천명, 기침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음식삼키는 것이 곤란한 경우, 드물게 식도출혈에 의한 빈혈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진단

식도조영검사, 24시간 식도 pH검사 식도촬영 

 

토혈, 체중감소, 빈혈 등의 증세가 있는 경우 혹시 동반될 수도 있는 종양 등의 병변을 정확히 감별하기 위하여 식도 내시경 검사 및 생검 등을 시행

 

 

치료

생활 요법

높은 베개를 사용하고, 잠자기 2-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으며 역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인 쵸콜릿, 커피(카페인), 지방이 많은 음식, 토마토, 양파, 페퍼민트 등을 피한다.

술, 담배는 피해야 하며, 과체중의 경우 체중도 줄인다.


약물 요법

제산제나 위산분비 억제제, 장운동 촉진제 등을 사용

보통 수개원간  해 주어야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