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안면교정

분류  

양악수술, 악교정수술에 대하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367

악교정 수술

 

안면골 혹은 악골의 발육기형, 치아의 부정교합, 악골의 비정상적인 관계(하악골 전돌, 상악골 전돌), 관련된 얼굴의 모양과 및 두개골변형을 외과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어의 의미)

안면골=얼굴의 빼, 악골=턱뼈, 부정교합=이의 닫힘 위치가 정상이 아니어서 맞지 않은 상태,

하악골 전돌=아랫턱이 앞으로 돌출, 상악골 전돌=윗턱이 앞으로 돌출

 


우측 그림 설명 

주걱턱은 코끝 인중선보다 턱끝이 1㎜ 이상 튀어나온 얼굴이다①. 주걱턱 양악수술은 먼저 위턱의 뒷부분을 절단해 들어올린다②. 그리고 아래턱의 뒷부분을 수직으로 절단한다③. 수술 후 뼈가 치유되는 데 6~10주 걸리지만 수술과 치열교정을 포함하면 대체로 1~2년 걸린다④. 그림=양악수술의 두 얼굴(김재승 지음, 교문사 펴냄)

발췌: MK뉴스

 

 

악골 기형증 성형술


아래 주걱턱, 위턱의 함몰, 광대뼈를 포함한 안면 부위의 함몰, 눈의 위치이상, 위턱의 비대칭, 아래턱의 비대칭을 총체적으로 교정하는 것, 얼굴에 흉터가 없도록 전부 입안으로 성형수술함이 기본이다. 

악교정술을 통해 얼굴모양의 심미적인 개선을 성취한다.

인격적인 문제점을 해결해 준다.

기능적인 결함(저작장애, 발음장애 등)을 개선시켜 준다.

 


악골 발육기형의 원인

선천성 원인

유전, 자궁내 이상, 하악 과두 무형성, 자궁내 태아손상, 여러 가지 증후군의 증상

 

후천적 원인

출생후 외상, 감염증, 부정교합, 유아기 소년기의 악관절 강직증, 유년성 악관절염, 종양

 

많은 에에서 유전이 큰 요인을 차지하고 있어서 가족력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악골 발육 기형의 분류
상악골 전돌증(윗턱이 돌출된 것) 

하악골 전돌증(아랫턱이 돌출된 것)

상악 후퇴증(윗턱이 뒤로 들어간 것)

하악 후퇴증(아랫턱이 뒤로 들어간 것)

개교증 (입을 다물고 있을 때도 윗치아와 아랫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는 상태)

왜소악증 (얼굴의 전체 크기에 비해 위턱과 아래턱의 크기가 작은 상태)

안모 비대칭 (위턱이나 아래턱의 삐뚤어진 상태, 얼굴이 심하게 각이 진 얼굴 형태)

두개골 조기유합증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안면두개기형증후군

 

 

 

악교정 수술  


구강악안면 기형을 수술로 치료하여 개선해 주는 것

 
구강악안면 기형증 환자는 악골이 비정상적인 성장과 발육을 보인다.치아의 위치나 배열등에 있어서 이에 적응하기 위한 보상적 변화가 초래되어 비정상적으로 변해 있다. 하악 전치(아랫턱 앞니)는 정상의 경우에서 약간 전방으로 기울어져 있으나, 하악전돌증같이 하악골이 상대적으로 상악골에 비해 전방으로 돌출된 경우(한국인에서는 이런 경우가 많다.)에는 다소 후방(혀 족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다.


변화되어 있는 치아의 위치, 각도, 배열등을 생리적 힘을 가해 정상적인 위치, 각도, 배열로 만들어 주는 치료를 교정치료라 한다. 이와 같은 교정치료로 만족할만한 치아배열이나, 교합, 심미적 개선을 이를 수 없는 경우에 악교정 수술을 하게 된다.


우선 수술전에 교정치료를 받아야 한다.

악교정 수술의 목표는 기형의 원인을 제거, 안모(얼굴의 모양)를 균형적으로 개선하며, 이상적인 교합관계를 제공해주고, 구강기능을 회복시켜 주며, 술후 재발을 막는 데 있다. 이것은 악교정 수술만으로 이루어 질 수 없으며, 수술 전, 수술후의 교정치료가 올바르게 이루어 져야만 가능하다.


악교정 수술전 준비과정에서 설계된 치료목표의 진행과정을 재점검하여야 한다.

술전에 완성된 치아교정 상태를 참고해 적절한 수술술식과 시기 선택을 해야 한다.

 

 

 

악교정 수술후의 환자 관리

 

속발증을 최소화하고 신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속발증

동통, 부종, 비호흡 곤란, 구호흡 곤란, 피하출혈, 전신적 쇠약감, 목안 통증, 비삼출, 중등도 발열, 오심 및 구토


환자의 장기 관리
물리치료와 관찰이 수행됨
수술후 1개월, 3개월, 6개월째와 매 6개월 간격으로 검사.

  

악교정술의 치료과정

수술전 철저한 준비 진단 진찰이 필요하다.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평가: 기형의 원인, 환자의 전신적 상태, 원하는 치료 후 상태

 

진단검사 시행: 임상적 검사, 안면과 구강내 사진 촬영, 골격의 형태 방사선 사진 촬영, 상하악 치아 석고 모형, 연조직 변화를 보기 위한 컴퓨터 영상 촬영, 안면 석고 연구 모형

 

진단 자료 분석, 환자의 이상적인 심미적 상태, 적절한 구강기능상태의 회복을 위한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

악교정술과 치열교정
적절한 치아의 교합관계는 수술결과도 양호하게 하여 주며, 수술 후의 재발이나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켜 준다. 치과교정 의사와 상의하에 수술 전 교정치료를 하게 되며 수술 후에도 교정치료로 악교정술의 치료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수술의 위험성
수술 전에 철저한 검사를 통해 부작용의 발생요인을 줄인다. 악교정 수술 후 가장 많은 합병증은 재발이라 할 수 있으며 안면주위 조직의 회귀성향 때문이다. 재발이 발생한다면 원하는 심미적 상태를 충분히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악교정 수술 술식

골체부 ( mandibular body ) : 하악골의 치아가 식립된 치조골이 있는 골 부위를 말함
상행지 ( ascending ramus ): 하악골 골체부 후방에서 위로 올라가는 골 부위.

                                        측두골과 관절을 이루는 관절돌기(condylar process)와

                                        오훼돌기(coronoid process)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하악골 과성장 교정


아래턱이 전방돌출되고, 옆모습을 봤을 때, 얼굴이 오목하게 들어간 형상을 보인다.

 

하악골 상행지 수직 골절단술
antilingular eminence의 약 5mm 후방에서 먼저 아래쪽으로 우각부까지 수직골 절단

S-절흔까지 약간의 전방경사를 주어 골절단한다.

하악골 절단편을 후방으로 이동해 상하 교합을 정상위에서 맞추고 악간 고정한다.


이 술식의 장점은 후안면고경을 늘이거나 줄이는 경우 연조직 재배열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술식의 단점은 피부반흔, 안면신경 손상 위험,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 등이 있다.

 

 

하악골 상행지 시상분할 골절단술 (SSRO)
상행지 전연까지 상행지 내면의 수평골절개를 완성후 상행지 전연을 따라 외사선과 내사선의 중간위치를 따라 제2 대구치 부위까지 골절개를 한다.

수직방향으로 연장하여 하악골 하연까지 수직방향으로 골절개를 연장한다.


이 술식은 골격성 3급 부정교합 ( 하악골이 전방 돌출된 경우 )에 많이 사용하는 술식이다.


장점은 자른 골편들의 접촉면적이 넓어 골융합이 잘되는 것

단점으로 악관절의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고, 하악골을 이동할 때 잘못으로 신경손상이 발생될 수 있다.

 

 

역-L자형 골절단술
하악골을 후방으로 매우 크게 이동해야 할 경우에 사용

15mm이상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는 술식 중 하나이다.

 

 

하악과두 절제술
과두길이를 줄여 하악골을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원리를 이용함

 

 

하악 골체부 골절제술
하악골의 골체부 길이를 줄여서 전돌된 하악골을 후방으로 이동시킴.

 

 


전치부 치근단하 분절골 수술

 

후퇴성 이부 성형술
교합관계는 정상이지만, 하악이부(아래턱)가 튀어나와 있어 마치 하악 전체가 전돌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 이부를 수평절단하여,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미용성형 목적의 술식.

독립적으로 쓰이기도 하나 다른 술식에 보조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2.하악골 열성장 교정

 

하악골상행지 시상분할 골절단술


상행지의 C, L, Z 자형 골절단 전진술과 골 이식술
상행지 크기가 작거나 후안면부의 고경이 매우 부족하여 하악골 후퇴증이 심하게 발생된 환자에서 사용한다.

 


하악이부 전진 성형술
교합관계는 양호하나 하악이부가 후퇴된 경우 전진시킬 목적으로 사용한다.

 

 

하악과두 재건술
하악골 무과두증, 하악과두가 매우 짧아 하악골 후퇴증이 심한 경우, 악관절 강직증으로 하악과두 열성장이 심하고 후안면 발육이 극히 열악하여 하악골이 심하게 퇴축된 경우 등에 사용됨.

 


하악골 신장술
하악골의 특정부위에 기계를 이용해 단기간내에 하악골의 길이를 늘려 연조직의 길이도 늘려주는 치료법.

 


3. 상악골 과성장 교정

 

상악골 전방부의 후방이동이 요구되는 경우
상악골 수직 과성장으로 상방이동이 요구되는 경우
상악골 횡정과성장으로 이의 교정이 요구되는 경우
각각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시술 하게 됨

 


4. 상악골 열성장 교정

 

상악골이나 상악골과 안면중부의 골을 전방으로 이동시키거나 수직적인 길이를 느려주거나 또는 횡적으로 폭경을 늘려 주는 술식을 말한다.

 


상악골의 전진술식


LeFort - I 골절단술 : 상악골의 하측방부위, 비중격의 하방 1/3을 지나는 수평적 골절을 형성해 상악골과 구개골을 분리시킨다.


LeFort - II 골절단술 : 비골, 상악골, 구개골, 비중격, 익돌판, 치조골을 포함하는 피라미드 형태의 골절을 형성한다. 골절선은 비골을 가로지르면선 비골-전두골 봉합선, 안와의 내측 1/3, 관골-상악골 봉합선, 익돌판을 지난 것으로 양측으로 발생.


LeFort - III 골절단술 : 전두골-비골 봉합부로부터 좌우측 안와 하부를 경우하여 관골궁까지 골절을 형성. 안면중부를 구성하는 모든 뼈를 동시에 전진시킨다.


상악골 수직 열성장의 하방이동 술식


 

상아골 횡적 열성장의 교정술식


 

술후 협조에 의한 신속한 구개 확장술

양악 동시 이동과 안모 비대칭의 개선, 사각턱 교정 수술등의 여러 가지의 수술 방법이 있다.

악교정 수술은 심미적 측면도 있지만 기능적 측면인 적절한 교합의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자세하게 받고 시해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