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포진

분류  

헤르페스 치료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86

항 헤르페스제


purine,pyrimidine analoges


1. Acyclovir



Acyclovir는 Purine nucleoside 계 항 바이러스제로서 단순포진 바이러스 1,2형(Herpes Simplex Virus type 1,2),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에 효과을 나타낸다.

Acyclovir는 바이러스 비특이성 thymidine kinase에 의해 인산기 치환이 일어난 후에 숙주세포의 인산화 효소에 의해서 활성형인 Acyclovir triphosphate가 되어 바이러스의 DNA polymerase의 작용을 선택적으로 억제해서 바이러스 감염세포에 활성을 나타내며, 바이러스 DNA chain에 직접 결합하여 DNA chain을 종식시키는 작용도 나타낸다.

바이러스 특이성 thymidine kinase에 의해서만 인산화 되므로 정상세포의 α-DNA polymerase에 작용하는 일이 없어 부작용이 적으나 과량을 단시간에 투여할 경우 신장 기능 이상과 신경독성을 나타낼 수도 있지만 예가 드물고 투여속도의 조절로 부작용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최기형성이나 생식독성을 나타낸다는 보고는 없었다.



2. Valacyclovir

Valacyclovir는 L-valine을 acyclovir에 ester형으로 결합시킨 제제로 체내에서 acyclovir로 분해되어 HSV-1,2등에 작용한다. L-valine ester form으로 복용시 그냥 acyclovir보다 신속하게 혈중농도가 상승하는 장점이 있어 대상포진에 의한 통증유도의 기간을 줄일 수 있다.

다만 진행성 HIV환자(AIDS환자)에게 1일 8g 이상 투여시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과 용혈성 요독증상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3. Famciclovir

Famciclovir는 체내에서 acyclovir일종인 penciclovir가 되어 HSV감염세포에 작용해서 DNA polymerase와 경쟁적으로 작용, 이를 억제하는 약물로 acyclovir보다 생체이용률이 높은 장점이 있으며 acyclovir와는 교차내성을 가진다. penciclovir는 HSV-1,2, VZV, EBV(Epstein-barr Virus) 및 B형간염 바이러스에 작용하며 정상세포에 대한 작용은 없기 때문에 부작용은 없다.

동물실험에서 반복투여시 고환독성이 보고되어있지만 사람에서 8시간마다 250mg 투여시 정자의 운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4. Ganciclovir

9-(1,3-dihydroxy-2-propoxymethyl) guanine mono sodium salt로 항바이러스 작용을 나타내기 위해선 acyclovir처럼 삼인산염이 되어야한다. monophosphorylation 과정은 CMV(cytomegalovirus)감염세포의 바이러스 특이성 protein kinase UL97과 MSV 감염세포의 thymidine kinase에 의해 일어나며 CMV에 대한 감수성이 acyclovir보다 우수하다. CMV 감염세포에서 cellular kinase에 의해 triphosphate form이 되며 그 농도가 정상세포보다 10배정도 높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인산염을 만들 수 있다. Acyclovir와 교차내성이 있으며 CMV의 UL97유전자 변이에 따른 내성도 있다.

ganciclovir는 AIDS환자를 포함한 면역장애 환자에서의 CMV 망막염치료에 정맥주사하며 CMV 질환감염의 예방에도 사용한다.



5. Foscarnet

Foscarnet는 acyclovir와 달리 인산화 과정 없이 직접적으로 DNA polymerase, RNA polymerase와 HIV revers transcriptase에 작용하여 이들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HSV, VZV, CMV, EBV, HHV-6, HBV와 HIV에 감수성이 있으며 DNA polymerase의 point mutation에 의해서 내성을 가진다.

경구투여시 흡수율이 낮고 위장관 장애가 심하여 IV투여로 사용하며 신장기능 저하나 고칼륨혈증을 유발 할 수 있으며 뇨중으로 이온형의 foscarnet이 배설되면 성기궤양을 일으키기도 한다.



6. Idoxuridine

맨 처음 발견된 Pyrimidine계 antiviral agent로 선택성이 없기 때문에 독성이 강해 헤르페스성 각막염에 0.1% 용액을 점적하는 국소적인 용법만을 사용한다.



7. Sorivudine

Pyrimidine uncleoside류로 acyclovir처럼 인산화 과정을 거처 활성형이 되면 VZV를 억제하는데 필요한 혈중농도는 acyclovir의 1/1000으로 상당히 강력하다. virus DNA에 관여하진 않으며 DNA polymerase에만 작용한다.

현재 내복약이 개발중이며 긴 반감기를 가지기 때문에 1일 1회 40mg이 효과를 보인다. 하지만 중간 대사물인 bromovinyl uracil이 5-fluorouracil투여시 이의 대사를 억제해서 골수억제가 발생하므로 주의 해야한다.



8. Trifluridine

Trifluridine(trifluorothymidine)은 세포 내에서 인산화 과정을 거친 후 DNA polymerase에 의한 DNA chain 형성에서 thymidine triphosphate와 경쟁적으로 작용해서 chain을 종식, DNA 합성을 차단한다. acyclovir에 내성을 가진 HSV의 치료에 이 약물을 단독으로 쓰거나 interferon-α를 병용 투여한다.



9. Vidarabine(ara-A)

Vidarabine은 세포안에서 ara-ATP로 전환되어 viral DNA synthesis를 억제하며 내성 HSV균주에 감수성이지만 foscarnet보다 효과가 떨어진다. 면역저하환자의 VZV감염치료에 사용할 수 있지만 더안전하고 효과적인 acyclovir를 사용한다.

물에 난용성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장시간에 걸쳐 투여해야하며 단시간 사용에는 문제가 없지만 그 외에서는 CNS 장애와 골수 억제 등과 같은 부작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