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야뇨증,다뇨증

분류  

요실금2: 비뇨도성 요실금

작성자 정욱 조회수 1950

비뇨도성 요실금(extraurethral cause of incontinence)

[이소성 요관(ectopic ureter)]

비뇨도성 요손실의 원인으로 가장 흔하며 다소 찾기가 어려운 선천적 기형이다.

신생아기에 이소성 요관은 신생아 어머니가 기저귀가 마르지 않는다고 찾아와서 의심하게 된다. 정상적으로 신생아는 기저귀가 젖은 기간 사이에 건조한 기간을 갖는다.

만약에 부모가 신생아의 기저귀를 점검할 때마다 젖어 있다면 이소성 요관이 존재할 수 있는 첫 번째 조건이 된다. 왜냐하면 이런 이소성 요관은 대부분의 경우 계속적으로 요소실이 외부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이소성요관은 가장 흔하게는 질속으로 배출되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요도하부에서 배출될 수도 있다.

진단 : 배설성 요로조영술(excretory urography)


[요루(urinary fistula)]

요로가 체외로 외상성 개구(traumatic opening)를 형성할 때 누공이라고 부른다.

원인 : 난산(obstructed labor), 수술, 악성 종양, 방사선 치료

산모가 5-6일 정도 산과적 처치 없이 오랜 기간 분만이 이루어지면 골반내 연조직은 태아의 머리로부터 일정한 압력을 받아 뭉게지게 된다. 이것은 허혈성 혈관손상을 초래하여 결과적으로 조직의 괴사를 초래한다. 이런 조직이 탈락될 때 비뇨-생식기 혹은 직장-질 누공이 발생된다.

방광-질 누공은 합병증이 없는 질식 혹은 복식 자궁적출술 후에 일어난다. 이것은 외과적 클램프나 봉합에 의한 고정에서 발생한다. 이런 누공들은 대부분은 종종 질상단부에서 발생하며 1-2mm 이상을 넘지 않으며 어떤 크기의 누공으로 나와도 요량은 많고 일정하다.

치료 : 염증이 해소되고, 반흔조직이 형성되는 3개월 기간을 기다린 후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은 특히 산과적 누공의 경웅에는 중요하다. 그것은 골반내 혈관손상의 범위는 수 주일까지도 분명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긴장성 요실금(stress urinary incontinence)] ; 따로 설명되어 있음.

[방광배뇨근 과활동으로 인한 요실금] ; 따로 설명되어 있음.

[복합 요실금(mixed incontinence)]

긴장성 요실금과 배뇨근 과활동으로 오는 운동성 요급성 요실금이 같이 있을 때 복합 요실금 환자라 말한다. 여러 방면으로 진단이 확립되기 전에 긴장성과 요급성 요실금이 객관적으로 검증되고 그리고 진단이 확립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환자는 복합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치료법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기능성 혹은 일과성 요실금(functional or transient incontinence)]

긴장성 요실금과 배뇨근 과활동이 원인인 요실금 이외에 다양한 상태에 불수의적 요소실이 사회적 혹은 개인 위생에 문제가 된다. 이러한 중요한 원인들을 개략적으로 기능성 혹은 일과성 요실금으로 분류한다.


(원인)

1. 섬망 : 급성 혼돈된 상태로 지남력 상실이 요실금을 초래한다.
2. 감염 : 배뇨근에 과활동을 초래한다.
3. 위축 요도염과 질염 : 나이 많은 여성에서 중요한 요급과 빈뇨의 원인.
4. 약제들
5. 정신질환
6. 지나친 요의 생산 : 당뇨, 고칼슘혈증, 지나친 수분섭취로 최대 방광용적을 넘는 경우.
7. 제한된 기동력 : 나이 많은 환자
8. 대변의 매복 : 종종 발견





참고문헌 : 부인과학. 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