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 내분비 유전 면역 비만

분류  

면역: 항체 세포독성 반응 고전적 지연반응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490


【 항체의 세포독성 반응 】

 

                                                             세포독성반응 메카니즘 도표



정상세포나 외부세포 또는 조직에 대한 보체고정(C1-결합) 항체(IgM, G1, G2, G3)가 고전 경로를 거쳐 보체와 결합함으로써 면역 복합체 침전에 의해 개시되는 것과 비슷한 일련의 반응들을 시작하여 세포용해나 조직손상을 유발한다.


항체-매개 세포독성 반응의 예;

  수혈반응에서 적혈구 용해
  항사구체 기저막 항체형성에 의한 Goodpastures syndrome
  수포를 형성하는 피부질환을 발생시키는 항상피세포 항체로 인한 천포창 질환 pemiphigus vulgaris



〔 고전적 지연헝 과민반응 〕

 


항체 단독에 의해서가 아니며, 단핵 백혈구에 의해 개시되는 염증반응을 지연형 과민반응이라 하는데, 항원노출 48-72시간 후에 발생되는 2차 세포반응을 말한다. 보통은 항원이 침입하면 호염구 중개물질이나 이미 형성된 항체에 의해 12시간 이내에 즉시 과민반응이 일어난다.


예 ; 전에 결핵균주에 의해 감염되었던 사람의 경우 결핵균의 단백물질인 PPD를 피부검사용으로 내피에 주입하면 48-72시간 후에 피부경화를 관찰할 수 있는데, 이는 전에 결핵에 노출된 적이 있음을 말해준다.

 

 


전형적인 지연형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세포반응들은 T 세포(주로 IFN-γ, IL-2, 및 림프독을 분비하는 TH1형 보조 T 세포) 및 거식세포를 중심으로 일어난다.

첫째, 외부항원의 침입부위에서 국소 면역 및 염증반응들이 내피세포 부착분자의 발현을 항진하고 조직부위로 백혈구가 축적되도록 촉진한다.

항원은 단구-거식세포에 의해 조작되어 이 항원에 특이적인 T 세포수용체를 가진 T 세포로 전달된다.

거식세포가 분비하는 IL-1 과 IL-6는 항원 특이적인 T 세포의 클론성 증식을 증폭시키고, 림포킨들(주로 IL-2. IFN-γ, 및 림프독)이 분비되어 다른 T 세포와 거식세포를 염증반응 부위에 참여시키기 위해 모으는 기능을 한다.
특히, 세포독성 T 세포는 IL-2에 의해 활성화되어 활성 살해세포로 된다.

염증부위에 들어온 거식세포는 흔히 상피양 세포로 형태변화를 일으키고, IL-4와 IFN-γ에 반응하여 거대세포를 형성한다.
이런 형의 단핵세포 침윤을 육아종성 염증이라 부른다.


지연형 과민반응이 주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질환의 예
; 진균감염(histoplasmosis), mycobacteria 감염(결핵, 나병), chlamydia 감염(lymphogranuloma venereum). 기생충 감염(schistosomiasis), 독소에 대한 반응(berylliosis),
유기먼지에 대한 과민 반응(과민성 폐염) 등

지연형 과민반응은 류마티양 관절염과 Wegenor's granulomatosis와 같은 자가면역질환에서의 조직손상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