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 내분비 유전 면역 비만

분류  

면역: 보체계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681
【 보체계 】

보체계는 주로 간에서 생산되는 물질로서 혈장 효소, 통제단백, 세포를 용해시킬 수 있는 단백 등이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보체계의 2형

〔고전 보체통로

Cl, C4. C2를 통해 활성되며, 교대 보체통로는 인자 D, C3. 인자 B를 통해 활성되어 C3의 분열과 활성을 유도한다.
C3는 단백으로서 그 활성조각이 세균이나 기타 외부항원의 표면에 붙으면 옵소닌으로 작용(항체와 보체가 표면을 둘러쌈)하여 탐식이 용이해진다.

단백조각인 C3b는 C3로부터 갈라진 것인데, 나머지 보체(C5-9)의 활성에 필요하다.
이들은 세포막 공격체를 형성하게 되며, 이들이 세포막안으로 들어가면 세포의 삼투용해가 일어난다.
C3b는 인자 B의 분열산물인 Bb와 결합하여 C3bBb가 되며, 이는 교대통로 C3 전환효소라고 알려져 있다.

고전 보체통로의 활성은 C4와 C2의 분열을 초래하고, 이로 인하여 고전통로 C3 전환효소라고 알려진 C4b2a를 만든다.
이들 두개의 C3 전환효소들은 C3를 잘라서 활성된 C3b를 만들게 하고, 이는 또한 C5-9 세포막 공격체의 활성을 촉진한다.

C3b는 Bb와 합쳐서 교대통로 C3 전환효소를 만드는 것은 C3b의 생산을 위한 강력한 증폭로를 만드는 것이며, 마지막 보체성분의 계속적 활성이 일어나는 것이다.

고전 보체통로의 활성은 항원과 항체의 작용에 의해 면역복합체가 생기는 것이 시초이며, 이것이 C1의 부분인 C1q와 결합하게 된다.
CIq와 결합하여 고전통로를 활성하는 면역글로부린은 IgM, IgG1, IgG2, IgG3이다.


〔교대통로〕

IgA1, IgA2, IgD는 교대통로를 통하여 보체를 활성한다.

IgG나 IgM을 포함한 면역복합체에 의한 고전통로의 활성은 마지막 보체의 활성까지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게 한다.

IgA 포함 면역복합체나 세균 내독소에 의한 교대통로의 활성은 느리고 비효율적이다.

면역복합체의 면역글로부린 동계형에 따라 보체의 활성정도가 결정되고, C3 수용체 양성 세포에 의한 면역복합체의 제거도 영향을 받는다.


세균의 옵소닌화와 세포용해에 있어 보체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일부 보체성분의 조각은 면역세포의 활성에도 강한 중개물질로 작용한다.
C3a와 C5a는 비만세포와 호염구의 수용체에 결합하여 히스타민과 기타 아나필락시스 중개물질을 분비하게 한다.
C5a는 중성구와 단구-거식세포의 강력한 화학주성 물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