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 내분비 유전 면역 비만

분류  

면역 ; 대과립 림프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31

【 대과립 림프구 】

대과립 림프구(LGL, 전에는 null세포라 함)는 말초혈 림프구의 약 5- 70%를 차지하며, 비점착성이고 탐식작용이 없으며 세포내에 큰 분홍색 과립을 가진다.

 

                                                                               혈액 구성 세포

LGL은 IgG의 Fc 부위에 대한 표면 수용체(CDl6)를 가졌고, 여러 T 세포 표지자를 가지고 있으며, IL-2에 의해 증식한다.

 

LGL은 골수와 흉선내 미세환경에서 다 생길 수 있다

기능적으로 LGL은 단구-거식세포와 중성구의 특성도 공유하여 LGL세포의 일부는 항체의존성 세포독성(ADCC)과 자연살해(NK) 활성을 갖는다.

ADCC ; 옵소닌화(항체부착) 한 표적세포가 항체의 Fc부위를 통하여 Fc수용체를 가진 효과세포에 붙게되어 효과세포에 의해 표적세포가 용해되는 것.

NK세포 활성은 비면역적이어서 효과세포가 표적세포와 전에 전혀 접촉한 적이 없어도 일어나며, 표적세포에 대해 항체가 전혀 개입되지 않은 세포독성을 일으킨다. NK세포의 표적세포는 대개 악성세포나 이식된 외부세포이다.

 

NK활성을 중개하는 LGL은 면역감시와 생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악성변환을 일으키는 세포의 파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암세포공격 killer cell


림포킨 활성 림프구 또는 LAK도 NK 림프구의 일종으로서 실험실내에서 고농도의 IL-2에 의해 증식하여 종양세포를 효과적으로 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NK세포반응의 저하는 또한 세포내 과립의 응합과 중성구 리소좀의 과립분비 결함을 특징으로 하는 상염색체 우성질환인 Chedwiak-Higashi 증후군 환자에서 관찰된다. NK 동종항원 용해를 관장하는 유전자는 일반 MHC 산물과는 달리 상염색체 열성유전을 하며 MHC class I 유전자와 같이 6번 염색체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