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 내분비 유전 면역 비만

분류  

멜라토닌 (Melatonin)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78
멜라토닌 (Melatonin)


뇌의 송과선(pineal gland)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멜라토닌은 나이가 들게 되면 송과선에서의 분비량이 줄어서 노화의 과정을 밟게 만든다.


송과선은 빛과 어둠의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신체 각 기관들에 작용 시기, 작용 강도,멈추는 시기 등을 지시해 주고 내분비계와 면역계로 하여금 각종 호르몬과 항체를 분비하게 하는데 연중 주기, 계절성, 월중 주기, 일중 주기 등에 따라 인체의 생 리적 반응을 주도한다.


사춘기에 성적 발달이 이루어진다든가, 생리 주기, 수면 주기 등이 생기는 것을 조절하며 각 주기에 따라 뇌하수체에 작용하여 호르몬 분비를 조절 하고 항체 분비를 조절하는 기관이 송과선이고 그 전달 물질이 멜라토닌이다.


(생성과 대사)

아미노산의 일종인 Tryptophane

Serotonin

N-Acetyl-5-methoxytryptamine
(Melatonin)


Melatonin은 어두워지면 분비가 증가하고 밝으면 줄어든다.
이러한 빛의 정보는 뇌의 교차상핵(Suprachiasmic nucleus)에서 통합되어 신경을 따라 송과선(pineal gland)에 도달하면 신경말단에서 방출된 Norepinephrine은 수용체 및 c-AMP를 통해 정보 전달이 되어 Melatonin 합성을 촉진시킨다.

(효과)

⑴ 수면 효과
⑵ 암 성장 억제
⑶ 항산화제
⑷ 성 기능 향상
⑸ 콜레스테롤 낮춤
⑹ 그 외 AIDS, 치매, 파킨슨씨 병, 천식, 백내장, 당뇨, 다운 증후군에 효과
⑺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약화를 막아줌


(용법)

· 45세 정도부터 복용 (암, 심장병의 가족력이 있으면 30대 후반부터 복용)
· 동물에서 추출한 것보다는 합성 제품이 강도가 표준화되고 안전하다.
· 40세 이하에서는 Melatonin의 양이 충분하기 때문에 단기간 사용할 경우를 제외 하면 보충할 필요 없다.
· 복용을 중단할 때는 1∼2주에 걸쳐서 서서히 끊는 것이 좋다.
(일부 금단증상처럼 불면증을 호소할 수 있으므로)


(용량)

- 일반적인 추천 용량 3∼10㎎ (취침 전 30분에서 2시간 사이에 복용)
- 수면유도를 위해서는 아주 적은 용량으로도 효과 있음 (예 : 0.3㎎∼1.0㎎)
- 적정 용량의 결정은 Melatonin을 복용한 다음날 아침에 나른하고 졸리면 0.5㎎씩 줄여나가면서 용량을 맞춘다.


(주의 사항)

- 수면 장애 및 시차 극복을 위해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용량(1㎎ 이하)으로는 부작용 없음
- 다량이나 만성적 복용,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이외에는 부작용 거의 없음
- 장기간 사용의 부작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고 의사의 처방없이 다른 약 과 같이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 금기증

· 가임 여성, 임산부, 수유부
· 소아, 20세 미만
· 스테로이드 복용자, 심한 알레르기, 자가면역질환, 임파종이나 백혈병과 같은 면역계통의 암
· 정신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