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생식기계 골반

분류  

요실금의 조사 원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287

요실금(urinary incontinence)의 조사 원칙


요실금은 불수의적으로 소변이 나오는 것으로 이러한 요누출이 객관적으로 증명되거나 사회생활이나 혹은 위생적 문제를 야기시킬 경우로 정의한다.


요실금은 증상이지 진단명이 아니다.


비록 나이와 더불어 요실금의 빈도가 증가하지만 노화에 나타나는 사소한 불편 호소나 정상적 과정은 아니다.미국 국립 보건원은 미국 내에 성인이 1,000만 명 이상(여성 7백만)으로 추산한다.


요실금은 거의 언제나 치료가 가능하며 비교적 단순한 방법이나 비외과적 중재(nonsurgical interventins)로도 대부분 호전되며 종종 완치되기도 한다.


[조사 원칙]


1. 병력(history)
다양한 증상, 내과적 병력, 과거 수술력 그리고 현 약제 복용.
내과적 병력은 종종 요실금을 포함한 전신적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면 당뇨, 혈관부전, 만성 호흡기 질환 혹은 대뇌피질로부터 말초신경에 이르는 신경축의 영향을 주는 다양한 신경학적 질환들이 있다.

하부요로에 영향을 주는 약제
① 진정제인 벤조디아제핀제제 ; 노인의 경우 혼수와 이차적 요실금의 원인이 된다.
② 알코올
③ 항콜린성 약제 ; 배뇨근수축을 억제하며 그리고 배뇨곤란과 일류성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다. 이 항콜린성약제는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성분의 약제로는 항히스타민, 항우울제, 항정신약제, 오피오이드, 항경련제 그리고 파킨슨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 등이 있다.
④ 알파 아드레날린성 약제 ; 종종 감기치료약에 섞여 있어, 출구저항을 증가시켜 배뇨장애를 유발할 수 있지만, 반대로 이 약제는 종종 일부 긴장성 요실금 환자 치료에 유용하다.
⑤ 알파 차단제 ; 요도폐쇄를 감소시킬 수 있다. 긴장성 요실금을 초래한다.
⑥ 칼슘 통로 차단제 ; 방광평활근의 수축을 감소시킬 수 있다.

2. 이학적 검사
하부요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반적인 의학적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이런 상태는 심혈관부전증, 폐질환, 잠복 신경학적질환, 비뇨생식기의 발달 이상 등이다.

3. 요검사
시험지봉(dipstick) 검사와 현미경검사는 감염, 대사 이상, 그리고 신장질환을 배제하는데 필요하다.

4. 배뇨 후 잔뇨측정
불완전한 방광비우기는 빈번한 요실금의 원인이 된다. 배뇨 후 많은 양의 잔뇨를 가진 환자는 방광의 사강(dead space)이 잔뇨에 의해서 채워지기 때문에 방광기능이 감소된다. 자주, 완전히 방광을 비우는 것이 방광의 염증을 막는 주된 방어이기 때문에 이런 정체된 소변은 빈번히 요로염증의 원인이 된다.

5. 빈도/양(소변양) 방광차트
며칠 동안 환자에 의해서 배뇨차트를 작성하게 하는 것으로, 요실금 환자 평가에 큰 도움을 준다. 이것은 24시간의 요배출, 총 배뇨빈도, 평균 배뇨량, 기능적 방광용량 등에 대한 정확한 기록을 제공한다.
기본 원칙 ; 1일 요배출량은 1500-2500ml, 평균 1회 소변량은 250ml, 기능성 방광용량은 400-600ml, 하루 배뇨빈도는 7-8회.

6. 요역동학 검사(urodynamic study)
① 방광충만검사
② 다면적 요역동학 검사
③ 방광내압측정법
④ 감쇄 방광내압측정법

7. 요도내압 프로파일 - 요누출-점 압력검사(leak-point pressure test)


참고문헌 : 부인과학. 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