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생식기계 골반

분류  

월경전증후군

작성자 정욱 조회수 1510
월경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



월경전증후군은 임상적으로 평가하기란 매우 복잡하다. 증상들도 개인차가 심해서 그 빈도, 정도, 기간에 있어서 사람에 따라 완전히 반대가 되기도 한다. 비교적 공통점이 있는 증상으로 우울증, 헤르페스, 재발 그리고 부종 등일 뿐이다.


통계에 따라서는 95%의 여성들이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증상들을 경험한다.

만일 참을 수 없게 되거나 괴로움을 당한다고 생각하면 월경이 두려워지고, 정신적 및 육체적 스트레스가 생겨서 여러 가지 증상들이 첨가되고 증상도 점점 더 심해지게 된다.

월경전증후군은 부인과와 정신과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복합원인에 의한 질환으로 보는 것이 좋으며, 이는 마음과 몸 특히 내분비기관에 그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경증 : 월경 2-3일 전에 나타나고 증상이 많지 않을 때.

중등도 : 7-8일 전에 나타나고 정도가 좀 심하고 월경 제2일 이전에 소실될 때.

중증 : 8일 이상 전에 나타나고 월경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고 증상이 심할 때.


[증상]

신경과민, 정서불안, 복부부종, 복통, 두통, 편두통, 쉽게 화냄, 우울, 월경통, 월경혈의 응고, 질 분비물의 증가, 월경장애, 전신통, 울고 싶다, 유방 동통, 눈 주위 착색, 단 것이 먹고 싶다, 두발에 기름기가 많다, 식욕감퇴, 오심, 구토, 체중증가, 수전증, 피로, 현기증, 변비, 여드름 증가, 식욕 증가, 주의력 감소, 설사, 류머티즘, 건조한 두발, 권태감, 피부와 점막 병변, 손발의 부종, 구취, 말단청색증, 지루성 피부염, 건성습진, 요통, 말초혈관 취약성, 비 출혈, 설염, 방광 동통, 비특이성 요도염, 눈병, 소화불량, 외음부 부종, 알레르기, 성욕의 변화, 녹내장, 담낭 기능장애, 근육관절통 등이 있다.


[치료]

에스트로젠, 프로제스테론, 먹는 피임약 같은 성호르몬제.

브로모크립틴, 다나졸, 이뇨제, 항프로스타그란딘제제.


음식 :

1. 건강하고 다양한 식사를 한다.

설탕이나 소금을 줄이고 육고기도 덜 먹는다. 담배를 끊고, 단백질도 하루 1g/Kg 이하로 먹는다.

2. 소량의 건강식을 규칙적으로 먹는다.

3. 홍차, 커피, 알코올을 덜 마신다.


규칙적인 운동과 이완법

영양제 ; Vitamin B6(피리독신)이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많다.





참고문헌 : 부인과학. 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