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생식기계 골반

분류  

음경만곡증(김시현 선생님의 글)

작성자 정성훈 조회수 3631

음경만곡증

 

남성의 성기가 발기가 되면서 전후좌우 어느 한쪽으로 휘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서 있을 때 위로 약간 휜 경우는 대개 불편을 느끼지 않지만 아래쪽으로 휜 경우는 정상체위를 하기에 부자연스러워 불편을 호소하게 됩니다.



보통사람은 약간씩 상하좌우로 조금씩 휜 경우는 많지만 병원에 오는 경우는 대개 30도 이상 휜 경우가 많습니다.



음경만곡증의 원인은 대부분이 선천성 원인이며 후천성원인으로는 성관계시에 백막에 손상을 입었다던가(음경골절) 포경수술을 할 때 한쪽 피부를 너무 짧게 잘랏다든지 음경에 이물질을 집어 넣은 경우나 수술을 여러 번
받아 굳은살이 생기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끔 페로이니씨병이라는 음경의 백막에 섬유화로 인한 병으로 음경에 단단한 혹이 만져지면서 한쪽으로 휘고 심한 경우 발기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선천성 음경만곡증은 좌우측 음경해면체 발달의 불균형으로 이하여 발생하는데 평상시에는 표시가 나지 않지만 발기시에는 뚜렷하게 표시가 납니다.

휘는 방향은 약 3/4가 아래쪽으로,좌우로 휘는 경우는 약 20%정도 됩니다.


치료는 질내삽입이 불가능하거나 통증이 동반되거나 외관상 어색함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엔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페로니씨병인 경우에는 비타민E(도코페롤)을 다량 복용하거나 혹이 있는 부위에 주사를 놓는다거나 하는데 이렇게 하여서 효과가 없는 경우엔 수술을 합니다.



선천성 음경만곡증의 수술은 음경이 휘어지는 반대편의 백막의 일부를 절제한 후 재 봉합하는 방법으로 교정이 되는데 드물게는 재발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