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생식기계 골반

분류  

제왕절개술

작성자 윤지성 조회수 2557
제왕절개술



1. 제왕절개술이란 ?



제왕절개술(Cesarean Section)은 복부와 자궁의 절개를 통하여 신생아를 분만시키는 수술을 말합니다. 로마의 황제였던 율리우스 씨이저(Julius Caesar)를 이 방법으로 분만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이 있지만 확실치는 않습니다.



2. 제왕절개술은 어떤 경우에 ?



제왕절개술은 자연분만(질식분만) 방법에 비하여 산모와 의사 모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감수해야 하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시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제왕절개술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전에 제왕절개술로 분만한 경우

② 난산 혹은 진행되지 않는 분만

③ 비정상적인 태아의 위치 : 태아의 머리가 아래에 있지 않은 경우

④ 태아곤란증이 의심될 때



3. 제왕절개술의 과정



1) 수술 전날 저녁 이후로 금식이 필요합니다.

2) 마취 : 마취 방법으로는 전신마취, 경막외마취, 척추마취 등이 있는데 모두 장,단점이 있으므로 마취과 전문의 선생님이 산모의 상태를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3) 수술 부위를 소독합니다.

4) 피부 절개 : 가로로 하는 방법과 세로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5) 자궁에 이르기까지 피하조직과 근막 등을 차례로 절개합니다.

6) 자궁 절개 : 가로로 하는 방법과 세로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7) 신생아 분만 : 탯줄을 자르고 신생아를 간호사에게 넘겨줍니다. 간호사는 신생아의 건강상태를 확인한 후 구강과 비강, 폐 속에 있는 양수를 뽑아주고 잘 닦습니다. 탯줄을 배꼽 가까이에서 자르고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감싸줍니다. 아기의 발 도장도 이때 찍습니다.

8) 태반 만출

9) 남아있는 태반이 없는 지 확인하고 자궁을 봉합합니다.

10) 자궁 수축이 잘 되는지 확인한 후 절개시와는 반대의 순서로 피부까지 봉합합니다.

11) 회복실로 산모를 옮긴 후 더 이상의 출혈은 없는지 혈압, 맥박, 호흡, 의식 등은 정상적인지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12) 일정시간 후 안정되었다고 판단되면 병실로 옮깁니다.



4. 제왕절개술에 동반될 수 있는 합병증



앞서 말씀드렸듯이 제왕절개술은 자연분만에 비하여 다소의 위험 부담이 따릅니다. 물론 대부분의 산모가 건강하게 회복되지만 일부에서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① 출혈 : 자연분만에 비하여 출혈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하고 따라서 수혈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② 감염 : 복강내 감염, 패혈증의 빈도가 다소 증가합니다.

③ 마취에 따른 부작용이 증가합니다.

④ 피부 절개 부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⑤ 자궁무력증에 따른 자궁적출의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⑥ 장유착에 따라 복통 혹은 장폐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⑦ 주변 장기(방광, 요관, 장 등)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여러번 수술한 사람에서 더욱 흔합니다.



5. 이전에 제왕절개술을 한 산모가 자연분만을 할 수는 없는지요?



일반적으로 제왕절개술을 반복하는 이유는 진통과정에서 이전 봉합 부위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자궁 파열'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가능성은 비록 100명-200명중에서 한 명이지만 만일 그런 일이 벌어지면 아기는 물론이고 산모의 생명까지도 위험할 수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자연분만을 시도하는 것이 옳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산부인과 교과서에서는 이전에 한 번 제왕절개술(단, 자궁을 가로 절개한 경우)을 한 산모의 경우라면 다음 번 임신에서 자연분만을 시도해 볼 수 있다고 적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언제라도 수 분내에 응급 수술이 가능한 시스템, 충분한 인력과 뛰어난 감시 장비, 수혈에 대비한 많은 양의 혈액 등 여러 가지가 준비된 상황에서만 가능합니다. 미국과 우리나라의 의료 시설과 시스템에 현실적으로 많은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일부의 대학 병원에서도 이를 시도하고자 준비중에 있다는 점은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6. 끝으로



불가피하게 제왕절개술을 선택해야하는 경우도 있지만 진통과정에서 의사와 간호사의 지시와 도움에 충실히 따른다면 많은 경우 수술을 피하고 자연분만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진통이 두려워 제왕절개술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은 결코 현명한 방법이 아니라는 점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