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생식기계 골반

분류  

질염

작성자 윤지성 조회수 1287

질 염

▶ 질염이란?


질 분비물의 증가와 더불어 다양한 증상(가려움증, 발적, 부종 등)을 유발하는 일련의 질환을 통칭하여 질염이라고 부릅니다. 성생활을 유지하는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소아나 노인에 발생하는 질염도 있습니다.


▶ 질염의 종류


똑같이 질염이라고 부르지만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세균성질염, 임균성질염, 칸디다질염, 트리코모나스질염, 위축성질염, 이물질에 의한 질염, 화학 물질에 의한 질염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 각각에 따른 치료도 다릅니다.


▶ 질염의 진단

각 질염에 따라 약간씩 증상의 차이는 있지만 이 것만으로는 명확히 구분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질 분비물에 대한 현미경 검사, 염색 검사, 배양 검사 등을 통하여 확진에 이르게 됩니다.


▶ 질염의 치료


세균성질염, 임균성질염, 칸디다질염, 트리코모나스질염의 경우 각각에 맞는 항생제를 사용함으로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 임균성질염이나 트리코모나스질염과 같이 성관계로 전파될 수 있는 경우는 배우자가 동시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축성질염의 경우에는 폐경 후 여성호르몬 부족이 그 원인이므로 여성호르몬이 함유된 질크림이나 경구용 여성호르몬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이물질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경우는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만으로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끝으로
'적을 알아야 이긴다'는 말처럼 전문가를 찾아 질염의 원인을 정확히 밝히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