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비뇨기 방광 요도

분류  

방광: 무균성 방광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588
무균성 방광염 amicrobic cystitis



무균성 방광염은 비교적 드문 질환이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원인균을 검출할 수 없는 방광염을 말한다.
방광자극 증상이 심한 것이 특징이며 성인 남자에서 호발하고 가끔 어린 남아에서도 발병된다.

원인 ; mycoplasma, chlamydia 에 의한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어린이들에서는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한 출혈성 방광염이 초래되는 경우도 있다.

방광점막과 후부요도에 발적, 부종, 표재성 궤양이나 얇은 가성막이 방광벽을 덮고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신조직까지 침범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방광염이 진행함에 따라 신우 및 요관벽에도 약간의 염증성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현미경적 소견은 특이한 것이 없고 염증세포의 국소침윤을 관찰할 수 있다.

[증상]
전신증상은 없으며 대부분 국소증상으로 나타난다. 남성에 있어서는 맑은 점액상의 액체나 화농성요도 분비물이 나타나는 것이 초기 증상이다.
여성에서는 요급, 빈뇨, 배뇨통과 같은 방광자극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며 치골상부 동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상기증상은 방광이 충만되었을 때 더욱 심하여지고 배뇨후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다.

[감별 진단]
결핵성 방광염, 화농성 방광염, 방광종양, 상피세포내암, 간질성 방광염

[치료]
대중요법 ; 진통제와 진정제 사용.
항생제 ; 테트라싸이클린, 크로람페니콜을 투여하면 대부분 잘 치료된다. 그러나 페니실린 및 설파제는 효과가 없다.

합병증 및 예후 ; 대부분 합병증 없이 잘 치유되나 드물게 속발적인 방광위축과 이로 인한 방광요관역류를 나타낸다. 예후는 매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