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비뇨기 방광 요도

분류  

만성신부전: 심혈관 및 호흡기 장애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68
심혈관 및 호흡기 장애
(CARD10VASCULAR AND PULMONARY ABNORMALITIES)

요독증에서 수분의 저류로 인해 증종 심부전이나 폐부종이 발생한다. 폐울혈이나 부종의 독특한 형태가 수분과부하 없이도 발생할 수 있고. 심내압과 폐동맥 쐐기압은 정상이거나 경도로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양상은 방사선학적으로 폐문부의 울혈을 일으켜서 나비날개의 분포를 보이는 특징적인 소견이 있고, 이러한 것은 폐포 모세혈관막의 투과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순환기과부하와 연관된 심폐 이상뿐만 하니라 저압폐부종은 대개 적극적인 투석으로 호전된다.



고혈압은 말기신장병의 가장 흔한 합병증이다.

만약 없다면 그 환자는 염분소실형 신장병(예를 들면 다낭성 또는 수질낭증 또는 만성신우신염),
항고혈압제 치료를 받는 경우, 수분의 장관소실이나 과잉이뇨제치료에 의한 수분 고갈 상태이다.

요독증에서 수분과부하가 고혈압의 주요원인이기 때문에 대개 투석으로 정상혈압으로 회복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레닌혈증때문에 어떤 환자들은 엄격한 염분과 수분제한 및 투석을 하여도 고혈압상태로 남게 된다.

만성적으로 적혈구 생성촉진제를 투여받는 환자의 약 30%에서 고혈압이 악화된다.

소수에서는 가속성 또는 악성고혈압이 발생하여 수축기와 확장기압의과도한 증가, 심한 고레닌혈증 뇌증, 전간, 망막 변화, 그리고 유두울혈을 일으킨다.

디아족시드, 미녹시딜, 캡토프릴, 에날라프릴, 그리고 니트로프루사이드와 같은 약들을 세포외액 조절과 함께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이러한 고혈압은 조절된다.

한때 만성신부전의 흔한 합병증이었던 심막염은 투석의 조기시작으로 감소하였다.


대사성 독성물질의 저류가 심막염의 원인으로 생각된다
투석을 잘하는 환자에서 바이러스감염이나 전신적 질환에 의해 심막염이 흔치 않게 발생한다.

치료는 집중적투석이 요구되고 전신적 항응고제 투여는 출혈성 심압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피하여야 한다.

일부 환자에서는 심막천자술을 이용하여 공기나 부신피질호르몬을 심막강에 투여하는 것이 심압전(cardiac tamponade)에 효과적이다.더 이상의 보전적인 치료가 실패 할 경우에 심막 절제술이 고려되어야 한다

만성투석환자는 관상동맥, 뇌 그리고 말단혈관 이상을 초래하는 가속성 동맥경화의 빈도가 높다.

이러한 합병증들의 원인으로는 고혈압, 고지질증, 당불내성, 만성 심박출양의 증가. 그리고 전이성 혈관 석회화 및 심근의 석회화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