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 대장 직장 항문

분류  

소아 복통 (Abdominal pain)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666
1) 급성 복통(Acute abdominal pain)

위장관의 긴장(tension) 혹은 신장(stretching), 염증(inflammation) 또는 허혈(ischemia)에 의한 통증 신호가 구심 신경(afferent fiber)을 타고 후근 신경절(dorsal root ganglia)을 통하여 척수를 가로질러 연수, 중뇌, 시상 하부를 통과하여 중추인 대뇌 피질의 중심 후방 뇌회(postcentral gyrus)에 이르면 감지된다.


[원 인]

① 생후 3개월 이하의 영아 산통(infantile colic)은 발작적 복통으로 몹시 울며 보채는 모양으로 나타난다. 복부 팽만과 하지를 구부리고 손은 꼭 쥐고 있는데 아기가 허탈해지거나 가스를 배출하면 소실된다. 환아는 건강하며, 특별한 다른 증상이나 진찰에 이상 소견은 없다.

② 생후 3개월 이후의 영아기 : 급성 위장염, 장중첩증, 감돈 탈장(incarcerated hernia), 장축 염전증(volvulus) 등의 있다.

③학동 전기 및 학동기 : 급성 충수염, 요로 감염증, 급성 위장염 등.

④ 사춘기에는 급성 위장염, 만성 염증서 질환, 소화성 궤양, 부인과적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2) 만성 반복성 복통(Chronic recurrent abdominal pain)


4∼16세에서 3개월에 3회 이상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복통을 말한다.

반복성 복통은 학동기 아동의 10%에서 발생되며, 이 중 10% 정도만이 기질적 복통이고 70∼75%는 기능성 반복성 복통이다.


[원 인]

원인과 병리 기전은 아직 확실하지 않다.

기능성 복통의 주요 원인 : 정신 사회적 스트레스

병리기전 : 소화관 운동 장애, 워장관 과민증, 자율 신경 기능 장애, 염증, 유전적 소인 등


[증 상]

반복성 복통이 발작적으로 오는지, 소화성 궤양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지, 설사 또는 변비 등 배변 행위에 이상이 있는지 등에 따라 3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① 발작성 복통(paroxysmal abdominal pain)

간헐적으로 집중적으로 나타나며 50%의 환아에서 복통은 서서히 시작해서 1시간 이내에 끝난다. 지속적인 통증은 10%에 불과하며, 90%의 환아에서 통증은 배꼽 주위 또는 심와부 중간 부위에 나타난다.

통증이 나타나면 몸을 구부리며 얼굴을 찡그리면서 울거나 이를 악물고 배를 움켜쥐는 행동을 하게 된다.

동반 증상 : 두통, 안면 창백, 오심, 현기증, 피로감 등. 50~70%에서 나타난다.

② 비궤양성 소화 불량증(nonulcer dyspepsia)

주로 심와부, 우상복부 또는 좌 상복부에 나타나나, 나이가 어릴수록 배꼽 주위에 나타난다.

소화성 궤양, 담도 질환, 췌장 질환과 증상이 비슷하며, 오심, 가슴앓이(heart burn), 역류증, 조기 포만감, 고창, 복부 팽만, 가스 방출 등이 자주 동반된다.

③ 과민성 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사춘기에서 흔하며, 통증의 모양은 발작성 복통과 유사하다.

배변 장에가 동반된다.


복통은 배변으로 소실된다.


[치 료]

① 부모에게 스트레스로 인하여 장이 과민하여 발생하는 것이고, 중대한 기질적 질환은 없음을 확신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② 통증을 유발시키는 환경을 개선시키도록 한다. 일상 생활, 학교 등교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③ 유당 불내성일 때는 유당을 식사에서 제거하거나, 락타제 제제인 Lactaid를 투여한다. 탄산 음료, sorbitol 등에 예민한 환아는 피하는 것이 좋다.

④ 발작성 복통일 때 : 항콜린성 약물, 진경제(antispasmodics), 항경련제 등 적정 용량으로 투여할 수 있으나 치료 효과는 불분명하다.

궤양성 소화 불량증일 때 : metoclopramide, cisapride 등 prokinetics 또는 하제를 투여하고, 고섬유질 식사를 하도록 한다.

⑤ 정신과 진료를 해야할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