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혈관 임파선 혈액

분류  

노인의 허혈성 심장질환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42
1.노인의 허혈성 심장질환


미국에서 메 5명의 사망 중 2명은 허혈성 심질환으로 사망한다.
허혈성 심장병은 동맥경화에 의해서 발생된다.

향후 허혈성 심질환 발생 위험인자 ; 연령증가, 남자, 가족력, 혈청 총콜레스테롤이나 LDL 콜레스테롤 증가, HDL 콜레스테롤 저하, 고혈압, 심전도상의 좌심실 비대증, 흡연, 당뇨병, 운동부족, 말초혈관의 동맥경화성 질환
노인에서는 이러한 위험인자를 교정하면 동맥경화에 의한 질환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많으므로 이러한 위험인자의 철저한 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노인에서의 콜레스테롤 하강에 의한 예방 효과의 결과는 젊은 사람의 결과보다는 작다.
노인에서도 금연의 예방 효과는 확실하게 알려져 있다.
노인에서의 고혈압의 절대적인 치료 효과는 크다.


2. 노인 허혈성 심장질환의 특징

노인에서의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은 비전형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큰 특징은 허혈이 발생되어도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두 번째 특징은 증상이 심장허혈과 동반된 전형적인 흉통 이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

세 번째의 특징은 환자의 증상이 질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3. 허혈성 심장질환의 약물치료

약물 치료에는 3가지 약제가 사용된다. 질산염(nitrate), 칼슘차단제, 베타차단제이다.

질산염 ; 직접적인 혈관확장제로 동맥 및 정맥을 확장하여 관동맥으로의 혈류를 증가시킴으로서 작용한다. 동맥확장 작용에 의해서 약간의 혈압의 감소 효과도 있어 심장의 산소 소모율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부작용으로는 두통, 맥박의 증가, 내성의 발생 등이 있다.

칼슘차단제 ; 베라파밀을 중심으로 한 비 DPH (dihydropridine) 계열의 약제와 니페디핀 등의 DPH계 약제가 있다. 비 DPH계 약제는 맥박수를 감소시키고, 심근의 수축력을 감소시켜 심장의 산소 소모량을 감소시킴으로서 작용하는 반면, DPH계 약제는 혈관 확장을 통해서 관동맥의 혈류를 증가시킴으로서 작용한다.

베타차단제 ; 맥박수를 감소시키고 심근의 수축력을 감소시킴으로서 작용한다. 다만 베타차단제를 비 DPH계 칼슘차단제와 병합하는 경우에는 서맥이 생기고 방실차단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요한다.


[ 부정맥 ]

1.부정맥

부정맥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빈도가 증가한다.

부정맥의 치료는 노인에서도 동일하다. 그러나 노인은 더 자주 심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2. 심방세동

심방의 수축이 없어지기 때문에 심박출량 중 약 10%의 저하를 초래한다.

심박수가 증가함으로 인해 확장기 심실 충만이 장애되고, 따라서 효과적인 심실수축도 일어나지 않게 된다, 즉 심방의 수축이 없어지고 심실의 충만 및 수축이 장애됨으로 인해 심박출량의 유의한 저하가 초래되며 결과적으로 심부전과 협심증을 악화시킨다.

발작성 심방세동은 심계항진, 협심증, 현기증 또는 급성 좌심부전을 초래하는데, 이는 발작성 심방세동 때는 심박수가 빠른 경향을 가지기 때문이다.
심방세동은 또한 색전증을 합병한다. 색전증은 뇌동맥, 장간동맥, 신동맥, 관상동맥 그리고 하지동맥의 순으로 빈도가 줄어든다.
따라서 심방세동을 가진 노인은 warfain 투여의 적응이다.

3. 노인에서 실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정맥들

1) 동기능 부전증
2) 방실 전도장애
3) 발작성 상실성 빈맥(심방세동 등)
4) 발작성 심실성 빈맥(심실빈맥 등)
5) 심박동기 증후군, 심박동기 기능장애


4. 급성 폐부종의 치료법

응급치료를 요하는 상황으로 산소공급을 개선하고 정맥환류를 감소시키며 , 불안을 없애고, 원인 질환 및 유발인자의 치료를 목표로 한다.

1) 환자는 정맥 환류를 줄이기 위해 앉은 자세로 다리를 아래로 떨어뜨린다.
2) 100% 산소를 투여한다.
3) 불안을 줄이고 교감신경에 의한 혈관수축을 줄이고자, morphine을 2∼5mg씩 10∼15분마다 필요에 따라 정맥주입 한다.
4) 이뇨와 정맥확장 작용으로 전부하를 줄이기 위해 furosemide를 정맥 주사한다.
5) Digitalis를 24시간 투여량의 3/4를 정맥주사한다.
6) 때로 aminophylline 240∼480mg 을 정맥주사 하여 기관지 수축을 감소시키고, 신혈류와 소디움배설을 증가시키고 심근 수축력을 증가시킨다.

5. 심초음파 검사
심초음파 검사는 심장질환의 해부학적 진단, 심장 기능의 평가와 혈역동학적 측정이 가능한 검사법으로 심장질환의 진단 및 추적 관찰에 필수적인 검사 방법이다.


신경학적 증상

1. 노화에 따른 인지기능의 변화

성공적 노화(successful aging) 의 노인들은 젊었을 때와 비교해도 대부분의 인지 기능의 감소가 없고 오히려 일부 인지기능의 향상이 관찰

* 지능-유동적 지능, 고정적 지능
* 노령기에는 유동적 지능은 감소, 고정적 지능은 비교적 유지
* 집중력-지속적 집중력 선택적 집중력
* 지속적 집중력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감소
* 시력과 청력을 보정하면 선택적 집중력은 노령에 따른 변화는 없음
* 언어-자발적 언어구사력은 나이에 따라서 현저하게 감소

2. 대표적인 신경학적 검사법
*연하장애 : water swallow test

3.급성 뇌졸증의 증상
* 의식장애 - 가면, 흔미, 혼수, 혼돈상태
* 인지기능장애 - 실어증, 시공간능력의 이상, 기억장애, 감각소실
* 구음장애, 연하장애
* 마비 : 안면마비, 편마비, 단마비
* 감각장애
* 운동실조
* 연훈, 오심, 구토
* 복시
* 일측청력소실
* 두통

4. 급성뇌경색 환자에서 흔한 합병증

1) 신경학적 합병증
뇌부종 및 뇌압상승, 수두증, 경련, 출혈성전환

2) 내과적 합병증
흡인성 폐렴, 호흡저하, 부정맥, 허혈성 심근 질환, 심부전맥 혈전증 욕창..

5. 경막하 출혈
*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혈액이 고인 것
* 노인에서는 노화에 따른 뇌 위축으로 뇌막 사이의 공간이 넓어지고 경막 아래의 정맥이 손상받기 쉬워서 만성 경막하 출혈이 많음
* 뇌안에 공간이 많아서 적은 량의 출혈로는 신경증상이 경미하거나 거의 없을 수도 있음. 두통만 수 개월간 지속될 수도 있음
원인 : 경미한 외상에서 나타날 수도 있음

6. 뇌영상 검사

1) CT (컴퓨터단층 촬영)
* 뇌경색과 출혈을 감별하는데 정확한 검사
* 뇌출혈의 진단에는 CT가 MRI보다 우수
* 뇌경색 직후에는 정상소견 보이는 경우가 많고 24∼48시간이 지나야 CT에서 자명해지는 경우가 많음

2) MRI (자기공명영상)
* 급성 뇌경색, 열공경색증, 뇌간경색증을 진단하는데 CT보다 예민
* 비싸고 시간이 30∼40분 시간이 소요됨

3) 뇌혈관조영술(Cerebral Angiography)
* 0.2∼6% 에서 저혈압, 동맥박리증, 뇌경색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발생
* 최근에는 MRA로 많이 대치